동향

코센리포트

코센리포트는 KOSEN 회원님들이 작성하는 최신연구동향 보고서입니다.
원하시는 주제는 '주제신청' 게시판에, 보고서 작성을 원하시는 분은 '작성신청' 게시판에서 참여해주세요.

  • 정보/통신

    제품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그래프

    제품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그래프

    본 보고서는 먼저 인공지능과 지식그래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 후, EU 자금으로 추진 중인 ‘규모의 지식그래프’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한다. 다음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연구과제 중 하나인 ‘제품혁신 지원기술로서의 지식그래프 연구’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제품혁신 프로세스상의 문제점들과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지식그래프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해당 연구 분야의 전망을 알아보며 보고서를 마무리한다.

    자세히 보기

  • 정보/통신

    인공지능을 이용한 재인식 문제의 동향

    인공지능을 이용한 재인식 문제의 동향

    재인식 혹은 재식별이라 불리는 Re-identification은 다른 위치의 이미지/비디오에서 동일한 물체(예: 사람 혹은 차량)를 찾는 문제로 최근 기계학습/인공지능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재인식 문제를 정의할 때 쿼리 샘플과 쿼리 샘플과 매칭되는 샘플들이 포함되는 갤러리가 있고, 갤러리 안에 샘플들 중에는 쿼리 샘플과 동일한 물체의 샘플이 존재한다. 재인식 모델은 쿼리 샘플이 주어졌을 때 동일한 물체를 갤러리에서 찾는 기능을 획득하도록 훈련된다. 모델 훈련을 위해 사용되는 손실함수는 ...

    자세히 보기
    2023-02-16 이형태(htlee79)

  • 기계

    인공지능을 사용한 지속 가능한 연소 기법 개발

    인공지능을 사용한 지속 가능한 연소 기법 개발

    연소라는 화학반응은 인류에게 에너지라는 큰 선물을 안겨주었지만, 지구온난화라는 미증유의 위기를 함께 가져다 주었다. 연소라는 에너지 반응을 인류가 지속 가능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전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의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지며 연소공학이 함께 발전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연소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연구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 저자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자세히 보기

  • 정보/통신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AI 기술 동향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AI 기술 동향

    최근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상황에서 사이버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지만, 인력 부족으로 인한 한계점에 도달하여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해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AI 기술에 대하여 알아본다.

    자세히 보기
    2023-01-30 이정률(greatgun)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AI 기술의 빠른 진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AI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놓고 많은 종류의 토론을 하고 있으며, 이 대화에서 인간 중심의 AI 접근법이 큰 관심을 받으며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AI를 통해 인간의 입력이 AI 설계와 구축 프로세스의 중심이 된다...

    자세히 보기
    2022-08-3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6G와 인공지능

    6G와 인공지능

    휴대폰 기술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신 기술인 5세대 모바일 표준 또는 5G가 전 세계 일부 지역에 배포되고 있는 현재, 어떤 요소들이 차세대 모바일 기술 6G의 발전을 이끌 것인지, 6G는 5G와 어떻게 다를 것이며, 5G로는 가능하지 않은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과 활동이 6G에서 이루어질 것인지 사람들은 궁금해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독일의 Jacobs University Bremen의 Razvan-Andrei Stoica와 Giu...

    자세히 보기
    2022-05-23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간이 비디오게임을 하고 있는 동안, 비디오게임도 인간을 상대로 플레이를 한다. 이겨야 할 상대가 있는 거의 모든 게임이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비디오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게임 안에서 인공지능과 상호작용했던 경험이 있는 것이다. 인간 플레이어와 게임 인공지능의 차이점은 인간은 게임 인공지능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를 고민하는 반면, 인공지능은 인간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어떻게 더욱 즐겁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게임을 하면서 발전, 기술 향상, 능숙함, 실험과 학습 ...

    자세히 보기
    2022-04-2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Web 3.0과 메타버스

    Web 3.0과 메타버스

    현재 디지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데이터이다. 데이터를 확보한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시켜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구가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데이터는 소수의 거대 기술기업이 독점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생기는 폐혜에 대한 반발로 탈중앙화된 네트워크 속에서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되찾으려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웹 3.0이라는 탈중앙화를 표방하는 새로운 웹 기술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의 혁신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 스마트하고, 더 개인화되...

    자세히 보기
    2022-02-21 김미영(kim1)

  • 보건의료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2000년대 초반, 닌텐도사는 위(Wii)라는 비디오게임을 출시하였다. 위(Wii) 게임은 단순히 비디오게임을 넘어 이용자와 소통(communication)하고 게임을 통해 신체 활동 및 운동을 증진한다는 면에서 기존의 비디오게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신체 활동과 운동을 비디오게임의 재미를 통해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과체중 문제 및 노인층에서 나타나는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 등에 많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연구들이 발표되었고, 이로써 게임이 교육의 역할을 할 수...

    자세히 보기
    2022-02-03 이선화(lshko)

  • 농림수산식품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코로나19 이후로 가속화된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우리의 일상과 각 산업 분야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농업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4차산업혁명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은 데이터 기술(IoT, Cloud, Big Data, Mobile)에 의한 초연결과 AI에 의한 초지능화 사회로의 진입이다. 스마트농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융합된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농업인의 경험과 감각에 의존하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이던 농사 기술이 센서와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계량화되고 객관...

    자세히 보기
    2021-12-27 강수철(duetto)

처음 이전 1  2  3 
1  2  3  4  5  6  7 
1  2  3  4  5  6  7 

전체 67개

  • 정보/통신

    제품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그래프

    제품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지식그래프

    본 보고서는 먼저 인공지능과 지식그래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 후, EU 자금으로 추진 중인 ‘규모의 지식그래프’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한다. 다음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연구과제 중 하나인 ‘제품혁신 지원기술로서의 지식그래프 연구’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제품혁신 프로세스상의 문제점들과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지식그래프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해당 연구 분야의 전망을 알아보며 보고서를 마무리한다.

    자세히 보기

  • 정보/통신

    인공지능을 이용한 재인식 문제의 동향

    인공지능을 이용한 재인식 문제의 동향

    재인식 혹은 재식별이라 불리는 Re-identification은 다른 위치의 이미지/비디오에서 동일한 물체(예: 사람 혹은 차량)를 찾는 문제로 최근 기계학습/인공지능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재인식 문제를 정의할 때 쿼리 샘플과 쿼리 샘플과 매칭되는 샘플들이 포함되는 갤러리가 있고, 갤러리 안에 샘플들 중에는 쿼리 샘플과 동일한 물체의 샘플이 존재한다. 재인식 모델은 쿼리 샘플이 주어졌을 때 동일한 물체를 갤러리에서 찾는 기능을 획득하도록 훈련된다. 모델 훈련을 위해 사용되는 손실함수는 ...

    자세히 보기
    2023-02-16 이형태(htlee79)

  • 기계

    인공지능을 사용한 지속 가능한 연소 기법 개발

    인공지능을 사용한 지속 가능한 연소 기법 개발

    연소라는 화학반응은 인류에게 에너지라는 큰 선물을 안겨주었지만, 지구온난화라는 미증유의 위기를 함께 가져다 주었다. 연소라는 에너지 반응을 인류가 지속 가능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전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의 눈부신 발전이 이루어지며 연소공학이 함께 발전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연소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연구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연구에 대해 저자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자세히 보기

  • 정보/통신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AI 기술 동향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AI 기술 동향

    최근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상황에서 사이버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지만, 인력 부족으로 인한 한계점에 도달하여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해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AI 기술에 대하여 알아본다.

    자세히 보기
    2023-01-30 이정률(greatgun)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AI 기술의 빠른 진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AI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놓고 많은 종류의 토론을 하고 있으며, 이 대화에서 인간 중심의 AI 접근법이 큰 관심을 받으며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AI를 통해 인간의 입력이 AI 설계와 구축 프로세스의 중심이 된다...

    자세히 보기
    2022-08-3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6G와 인공지능

    6G와 인공지능

    휴대폰 기술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신 기술인 5세대 모바일 표준 또는 5G가 전 세계 일부 지역에 배포되고 있는 현재, 어떤 요소들이 차세대 모바일 기술 6G의 발전을 이끌 것인지, 6G는 5G와 어떻게 다를 것이며, 5G로는 가능하지 않은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과 활동이 6G에서 이루어질 것인지 사람들은 궁금해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독일의 Jacobs University Bremen의 Razvan-Andrei Stoica와 Giu...

    자세히 보기
    2022-05-23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간이 비디오게임을 하고 있는 동안, 비디오게임도 인간을 상대로 플레이를 한다. 이겨야 할 상대가 있는 거의 모든 게임이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비디오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게임 안에서 인공지능과 상호작용했던 경험이 있는 것이다. 인간 플레이어와 게임 인공지능의 차이점은 인간은 게임 인공지능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를 고민하는 반면, 인공지능은 인간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어떻게 더욱 즐겁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게임을 하면서 발전, 기술 향상, 능숙함, 실험과 학습 ...

    자세히 보기
    2022-04-2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Web 3.0과 메타버스

    Web 3.0과 메타버스

    현재 디지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데이터이다. 데이터를 확보한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시켜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구가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데이터는 소수의 거대 기술기업이 독점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생기는 폐혜에 대한 반발로 탈중앙화된 네트워크 속에서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되찾으려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웹 3.0이라는 탈중앙화를 표방하는 새로운 웹 기술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의 혁신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 스마트하고, 더 개인화되...

    자세히 보기
    2022-02-21 김미영(kim1)

  • 보건의료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2000년대 초반, 닌텐도사는 위(Wii)라는 비디오게임을 출시하였다. 위(Wii) 게임은 단순히 비디오게임을 넘어 이용자와 소통(communication)하고 게임을 통해 신체 활동 및 운동을 증진한다는 면에서 기존의 비디오게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신체 활동과 운동을 비디오게임의 재미를 통해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과체중 문제 및 노인층에서 나타나는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 등에 많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연구들이 발표되었고, 이로써 게임이 교육의 역할을 할 수...

    자세히 보기
    2022-02-03 이선화(lshko)

  • 농림수산식품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코로나19 이후로 가속화된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우리의 일상과 각 산업 분야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농업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4차산업혁명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은 데이터 기술(IoT, Cloud, Big Data, Mobile)에 의한 초연결과 AI에 의한 초지능화 사회로의 진입이다. 스마트농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융합된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농업인의 경험과 감각에 의존하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이던 농사 기술이 센서와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계량화되고 객관...

    자세히 보기
    2021-12-27 강수철(duetto)

처음 이전 1  2  3 
1  2  3  4  5  6  7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