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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AI 기술의 빠른 진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AI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놓고 많은 종류의 토론을 하고 있으며, 이 대화에서 인간 중심의 AI 접근법이 큰 관심을 받으며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AI를 통해 인간의 입력이 AI 설계와 구축 프로세스의 중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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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3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6G와 인공지능

    6G와 인공지능

    휴대폰 기술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신 기술인 5세대 모바일 표준 또는 5G가 전 세계 일부 지역에 배포되고 있는 현재, 어떤 요소들이 차세대 모바일 기술 6G의 발전을 이끌 것인지, 6G는 5G와 어떻게 다를 것이며, 5G로는 가능하지 않은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과 활동이 6G에서 이루어질 것인지 사람들은 궁금해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독일의 Jacobs University Bremen의 Razvan-Andrei Stoica와 G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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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간이 비디오게임을 하고 있는 동안, 비디오게임도 인간을 상대로 플레이를 한다. 이겨야 할 상대가 있는 거의 모든 게임이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비디오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게임 안에서 인공지능과 상호작용했던 경험이 있는 것이다. 인간 플레이어와 게임 인공지능의 차이점은 인간은 게임 인공지능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를 고민하는 반면, 인공지능은 인간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어떻게 더욱 즐겁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게임을 하면서 발전, 기술 향상, 능숙함, 실험과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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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4-2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Web 3.0과 메타버스

    Web 3.0과 메타버스

    현재 디지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데이터이다. 데이터를 확보한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시켜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구가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데이터는 소수의 거대 기술기업이 독점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생기는 폐혜에 대한 반발로 탈중앙화된 네트워크 속에서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되찾으려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웹 3.0이라는 탈중앙화를 표방하는 새로운 웹 기술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의 혁신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 스마트하고, 더 개인화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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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21 김미영(kim1)

  • 보건의료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2000년대 초반, 닌텐도사는 위(Wii)라는 비디오게임을 출시하였다. 위(Wii) 게임은 단순히 비디오게임을 넘어 이용자와 소통(communication)하고 게임을 통해 신체 활동 및 운동을 증진한다는 면에서 기존의 비디오게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신체 활동과 운동을 비디오게임의 재미를 통해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과체중 문제 및 노인층에서 나타나는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 등에 많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연구들이 발표되었고, 이로써 게임이 교육의 역할을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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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03 이선화(lshko)

  • 농림수산식품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코로나19 이후로 가속화된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우리의 일상과 각 산업 분야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농업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4차산업혁명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은 데이터 기술(IoT, Cloud, Big Data, Mobile)에 의한 초연결과 AI에 의한 초지능화 사회로의 진입이다. 스마트농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융합된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농업인의 경험과 감각에 의존하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이던 농사 기술이 센서와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계량화되고 객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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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2-27 강수철(duetto)

  • 정보/통신

    의인화 인터페이스 관련 최신 트렌드 및 연구

    의인화 인터페이스 관련 최신 트렌드 및 연구

    대부분의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은 인프라 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이며, 많은 기업의 신기술 히트맵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내년에는 영업부터 마케팅, 재무, HR까지 광범위한 기업 부문은 물론이고 교통, 도시계획, 건축 정보 모델링(BIM)으로 활용 사례가 확대될 전망이다. 자연어처리(NLP)와 생성 AI, 지식 그래프, 복합 AI와 같은 신기술을 통해 조직은 AI 솔루션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여 신제품을 만들고 기존 제품을 개선하며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가트너는 조직의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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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2-15 국경완(kugstone)

  • 정보/통신

    AI가 바꿀 메타버스의 세계

    AI가 바꿀 메타버스의 세계

    내년 소프트웨어(SW) 산업에서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 서비스 고도화 등의 이슈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환경에서의 마케팅 모델이 각광받고 있고, MZ세대의 가상현실에 대한 기술 수용도가 높은 점을 고려했을 때 당분간 10대를 타깃으로 한 VR·AR(가상·증강 현실) 분야 사업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찌, 나이키, JYP, LG전자, 디즈니 등 국내외 기업들이 이미 메타버스 마케팅에 나서고 있고, 이 같은 추세는 갈수록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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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2-13 국경완(kugstone)

  • 보건의료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료 영상 연구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료 영상 연구

    딥러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인공지능 기술은 영상, 음성, 번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방법의 성능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이며 활용되고 있다. 특히 딥러닝 자체의 구조적 확장성 및 유연성, 풍부한 데이터, 클라우드 및 GPU 기반의 분산 및 병렬처리 연산은 기존에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이었던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이 이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의료영상에 대한 분석 연구는 병변의 탐지 및 분할, 정량화 등 자동진단 보조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이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1]. 컴퓨터를 이용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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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1-18 윤영선(ysyun)

  • 정보/통신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 기술 동향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 기술 동향

    최근 인공지능 기술 발달과 함께 자율 네트워크(Autonomous Networks, AN) 기술을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인텐트(Intent, 의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상황 변화를 인지 및 예측하여, 동적으로 환경을 구성해 네트워크의 제어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Intent Based Networking, IBN)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표준화 현황 및 최근 연구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 이를 구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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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9 이규명(gm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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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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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기술의 빠른 진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AI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놓고 많은 종류의 토론을 하고 있으며, 이 대화에서 인간 중심의 AI 접근법이 큰 관심을 받으며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AI를 통해 인간의 입력이 AI 설계와 구축 프로세스의 중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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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3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6G와 인공지능

    6G와 인공지능

    휴대폰 기술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신 기술인 5세대 모바일 표준 또는 5G가 전 세계 일부 지역에 배포되고 있는 현재, 어떤 요소들이 차세대 모바일 기술 6G의 발전을 이끌 것인지, 6G는 5G와 어떻게 다를 것이며, 5G로는 가능하지 않은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과 활동이 6G에서 이루어질 것인지 사람들은 궁금해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독일의 Jacobs University Bremen의 Razvan-Andrei Stoica와 G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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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공지능과 비디오게임

    인간이 비디오게임을 하고 있는 동안, 비디오게임도 인간을 상대로 플레이를 한다. 이겨야 할 상대가 있는 거의 모든 게임이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비디오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게임 안에서 인공지능과 상호작용했던 경험이 있는 것이다. 인간 플레이어와 게임 인공지능의 차이점은 인간은 게임 인공지능을 어떻게 이길 것인가를 고민하는 반면, 인공지능은 인간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어떻게 더욱 즐겁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게임을 하면서 발전, 기술 향상, 능숙함, 실험과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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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4-20 김미영(kim1)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Web 3.0과 메타버스

    Web 3.0과 메타버스

    현재 디지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데이터이다. 데이터를 확보한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시켜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구가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데이터는 소수의 거대 기술기업이 독점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생기는 폐혜에 대한 반발로 탈중앙화된 네트워크 속에서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되찾으려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웹 3.0이라는 탈중앙화를 표방하는 새로운 웹 기술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의 혁신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 스마트하고, 더 개인화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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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21 김미영(kim1)

  • 보건의료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홀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의 변화

    2000년대 초반, 닌텐도사는 위(Wii)라는 비디오게임을 출시하였다. 위(Wii) 게임은 단순히 비디오게임을 넘어 이용자와 소통(communication)하고 게임을 통해 신체 활동 및 운동을 증진한다는 면에서 기존의 비디오게임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신체 활동과 운동을 비디오게임의 재미를 통해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과체중 문제 및 노인층에서 나타나는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 등에 많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연구들이 발표되었고, 이로써 게임이 교육의 역할을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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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림수산식품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AI와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농업

    코로나19 이후로 가속화된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우리의 일상과 각 산업 분야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여기에 농업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4차산업혁명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은 데이터 기술(IoT, Cloud, Big Data, Mobile)에 의한 초연결과 AI에 의한 초지능화 사회로의 진입이다. 스마트농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융합된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농업인의 경험과 감각에 의존하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이던 농사 기술이 센서와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계량화되고 객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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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인화 인터페이스 관련 최신 트렌드 및 연구

    의인화 인터페이스 관련 최신 트렌드 및 연구

    대부분의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은 인프라 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이며, 많은 기업의 신기술 히트맵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내년에는 영업부터 마케팅, 재무, HR까지 광범위한 기업 부문은 물론이고 교통, 도시계획, 건축 정보 모델링(BIM)으로 활용 사례가 확대될 전망이다. 자연어처리(NLP)와 생성 AI, 지식 그래프, 복합 AI와 같은 신기술을 통해 조직은 AI 솔루션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여 신제품을 만들고 기존 제품을 개선하며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가트너는 조직의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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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가 바꿀 메타버스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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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 소프트웨어(SW) 산업에서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 서비스 고도화 등의 이슈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환경에서의 마케팅 모델이 각광받고 있고, MZ세대의 가상현실에 대한 기술 수용도가 높은 점을 고려했을 때 당분간 10대를 타깃으로 한 VR·AR(가상·증강 현실) 분야 사업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찌, 나이키, JYP, LG전자, 디즈니 등 국내외 기업들이 이미 메타버스 마케팅에 나서고 있고, 이 같은 추세는 갈수록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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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료 영상 연구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료 영상 연구

    딥러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인공지능 기술은 영상, 음성, 번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방법의 성능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이며 활용되고 있다. 특히 딥러닝 자체의 구조적 확장성 및 유연성, 풍부한 데이터, 클라우드 및 GPU 기반의 분산 및 병렬처리 연산은 기존에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이었던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이 이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의료영상에 대한 분석 연구는 병변의 탐지 및 분할, 정량화 등 자동진단 보조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이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1]. 컴퓨터를 이용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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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1-18 윤영선(ys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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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 기술 동향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 기술 동향

    최근 인공지능 기술 발달과 함께 자율 네트워크(Autonomous Networks, AN) 기술을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인텐트(Intent, 의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상황 변화를 인지 및 예측하여, 동적으로 환경을 구성해 네트워크의 제어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인텐트 기반 네트워킹(Intent Based Networking, IBN)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표준화 현황 및 최근 연구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 이를 구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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