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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너지/자원

    분산형 수소경제를 위한 비전통적 수원에서의 수소 생산

    분산형 수소경제를 위한 비전통적 수원에서의 수소 생산

    현재 수소는 정유공장이나 산업부문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탈탄소 정책으로 더 많은 그린수소의 생산이 요구되고 있다. 2021~2050년의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그린수소 기반의 연료를 채택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총 6% 감소(약 60Gt)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장거리 트럭, 철도, 해상, 항공 운송에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소 저장시설이 필요하다. 몇 시간 사용을 위해 자주 충전을 해야 하는 배터리와 비교하면, 수소 기반의 연료는 장기간 연료 보관이 가능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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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07 문철환(highmoon)

  • 에너지/자원

    유럽의 해상풍력을 사용한 그린수소의 생산/저장/운송 동향

    유럽의 해상풍력을 사용한 그린수소의 생산/저장/운송 동향

    최근 수십 년간 일어나는 기후변화로 세계 곳곳에서 이상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많은 면적의 북극 빙산이 소멸되거나 수년간 지속되는 가뭄, 예기치 않은 홍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차량에서 내뿜는 매연, 석탄발전소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기후변화를 야기하는 주원인 중 하나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필연적으로 수반한다. 위에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재생에너지를 사용, 물을 전기분해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되지 않는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재생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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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

    그린수소 연구개발 정책 동향

    그린수소 연구개발 정책 동향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수소(hydrogen), 특히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그린수소(green hydrogen)가 주목받고 있다. 그린수소는 기존의 수소 생산방식과 달리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등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규모 생산이나 가격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다. 향후 그린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각국은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핵심적인 정책 중의 하나는 연구개발(R&D)로, 연구개발은 비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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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11 이경선(kylee414)

  • 화공

    대규모 수소 생산 및 수송 방안

    대규모 수소 생산 및 수송 방안

    최근 국내외를 막론하고 수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수소연료자동차가 받는 관심과 기대는 마치 10년 전 전기배터리자동차에 대한 그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다. 수소는 연소 시에 부산물로 (약간의 NOx를 제외하면) 물만 생기며 미세먼지도 발생하지 않아 그야말로 환경친화적이며 깨끗한 연료라는 이유 때문이다. 특히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현재 한국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절감하고자 수소를 원료로 하는 연료전지자동차, 그리고 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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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14 안형웅(hwahn74)

  • 에너지/자원

    그린수소와 전력계통의 유연성

    그린수소와 전력계통의 유연성

    1. 개요 기후변화에 의한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21세기 내에, 세계는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보다 최소 2℃ 이하로 낮추기 위해, 2015년 파리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인 COP21(con-ference of parties)에서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가별 목표를 세워 실행하자고 하는 국가별 기여 방안인 INDC(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설정하여 이의 매 5년 주기의 상향된 NDC 목표 제출의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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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너지/자원

    분산형 수소경제를 위한 비전통적 수원에서의 수소 생산

    분산형 수소경제를 위한 비전통적 수원에서의 수소 생산

    현재 수소는 정유공장이나 산업부문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탈탄소 정책으로 더 많은 그린수소의 생산이 요구되고 있다. 2021~2050년의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그린수소 기반의 연료를 채택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총 6% 감소(약 60Gt)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장거리 트럭, 철도, 해상, 항공 운송에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소 저장시설이 필요하다. 몇 시간 사용을 위해 자주 충전을 해야 하는 배터리와 비교하면, 수소 기반의 연료는 장기간 연료 보관이 가능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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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07 문철환(highmoon)

  • 에너지/자원

    유럽의 해상풍력을 사용한 그린수소의 생산/저장/운송 동향

    유럽의 해상풍력을 사용한 그린수소의 생산/저장/운송 동향

    최근 수십 년간 일어나는 기후변화로 세계 곳곳에서 이상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많은 면적의 북극 빙산이 소멸되거나 수년간 지속되는 가뭄, 예기치 않은 홍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차량에서 내뿜는 매연, 석탄발전소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기후변화를 야기하는 주원인 중 하나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필연적으로 수반한다. 위에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재생에너지를 사용, 물을 전기분해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되지 않는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재생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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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

    그린수소 연구개발 정책 동향

    그린수소 연구개발 정책 동향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수소(hydrogen), 특히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그린수소(green hydrogen)가 주목받고 있다. 그린수소는 기존의 수소 생산방식과 달리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등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규모 생산이나 가격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다. 향후 그린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각국은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핵심적인 정책 중의 하나는 연구개발(R&D)로, 연구개발은 비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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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2-11 이경선(kylee414)

  • 화공

    대규모 수소 생산 및 수송 방안

    대규모 수소 생산 및 수송 방안

    최근 국내외를 막론하고 수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수소연료자동차가 받는 관심과 기대는 마치 10년 전 전기배터리자동차에 대한 그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다. 수소는 연소 시에 부산물로 (약간의 NOx를 제외하면) 물만 생기며 미세먼지도 발생하지 않아 그야말로 환경친화적이며 깨끗한 연료라는 이유 때문이다. 특히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현재 한국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절감하고자 수소를 원료로 하는 연료전지자동차, 그리고 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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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14 안형웅(hwahn74)

  • 에너지/자원

    그린수소와 전력계통의 유연성

    그린수소와 전력계통의 유연성

    1. 개요 기후변화에 의한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21세기 내에, 세계는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보다 최소 2℃ 이하로 낮추기 위해, 2015년 파리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인 COP21(con-ference of parties)에서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가별 목표를 세워 실행하자고 하는 국가별 기여 방안인 INDC(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를 설정하여 이의 매 5년 주기의 상향된 NDC 목표 제출의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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