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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센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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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AI 기술의 빠른 진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AI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놓고 많은 종류의 토론을 하고 있으며, 이 대화에서 인간 중심의 AI 접근법이 큰 관심을 받으며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AI를 통해 인간의 입력이 AI 설계와 구축 프로세스의 중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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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30 김미영(kim1)

  • 정보/통신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 동향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 동향

    1. 개요 최근 인공지능 분야는 학술적 연구 단계를 넘어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빠르게 발전하면서 산업계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앞으로 2~3년에 걸쳐 상용화가 진전되어 2020년경에는 자율주행차, 의료, 로봇, 금융, 보험, 군사정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1]. 지금까지 인공지능은 인지, 의사결정, 예측 등의 정보를 제공할 때 결과만 알려주고 도출한 최종 결과의 근거, 도출 과정의 타당성 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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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통신

    로컬 바이너리 패턴의 용적공간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시각적 손동작 인식 기반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

    로컬 바이너리 패턴의 용적공간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시각적 손동작 인식 기반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

    1. 분석자 서문 멀티미디어 응용 제어, 비디오 게임, 의료 시스템과 같이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를HCI) 분야에서의 잠재적이고 폭넓은 응용성으로 인해 시각 기반 손동작 인식 시스템의 대중화가 점점 진행 중이다. 더구나 대부분 소비자들의 기기들이 대부분의 손동작 인식 기기들은 광학(컬러) 카메라만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컬러 정보에 기반한 손동작 인식 시스템이 요구되며 그 성장에 동기부여가 된다. 본 분석에서는 손동작에 의해 어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킬 수 있는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휴먼 컴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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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2 한국찬(gchan)

  • 기타 인지/감성과학

    노인을 위한 휴대용 컴퓨터 설계에 관한 고찰 및 평가

    노인을 위한 휴대용 컴퓨터 설계에 관한 고찰 및 평가

    1. 분석자 서문 휴대용 컴퓨터는 고령화 사회에서의 정보 격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기대되고 있다. 반면 아직까지 노인들의 휴대용 컴퓨터 기술 수용 및 활용은 저조한 실정이다. 본 문헌에서는 그 원인으로써 기능 및 기기 설계에 있어서의 사용성 문제와 함께 기존 고객과 다른 노인의 기술 수용적 특성에 대한 고려가 미흡함을 지적하고, 관련 문헌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인 연구를 종합하였다. 본 연구는 이에 기반하여 고령자 친화형 휴대용 컴퓨터 설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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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타 인지/감성과학

    ISMAR 발표 논문을 대상으로 한 증강현실 사용성 평가 관련 연구의 분석적 검토

    ISMAR 발표 논문을 대상으로 한 증강현실 사용성 평가 관련 연구의 분석적 검토

    1. 분석자 서문   연구현장에서의 증강현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성 평가 분야는 빠르게 성장해 왔다. 하지만 비록 다양한 방법들이 평가기법으로 사용되고는 있지만 가장 믿을 만한 접근법에 대한 의견 일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wan 및 Gabbard의 과거연구를 토대로 ISMAR(International Symposium of Mixed and Augmented Reality, 세계증강현실연구심포지엄)에서 과거 10년 동안 게재된 논문들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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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1-02 유승남(hymec)

  • 정보/통신

    비디오 게임의 ‘가치’: HCI와 게임

    비디오 게임의 ‘가치’: HCI와 게임

    1. 분석자 서문 비디오 게임(Video Game)에 대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 이하 HCI)에 있어 현재로서는 다른 형태의 소프트웨어들(Software)과 그것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비디오 게임에 관해서는 게임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비디오 게임은 사용자(user)가 정의한 기능들이라든지, 외부와의 연계 등을 고려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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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전자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및 정보관리 연구의 필요성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및 정보관리 연구의 필요성

    문서암호 : www.kosen21.org 1. 자료명: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Needs 2. 저자: NRTID 3. 출판사: NRTID(National Coordination Offi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 출판날짜: 2003년 11월 5. 내용소개 NRTIDNRTID(National Coordination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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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24 최영배(yb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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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AI 기술의 빠른 진화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열광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AI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놓고 많은 종류의 토론을 하고 있으며, 이 대화에서 인간 중심의 AI 접근법이 큰 관심을 받으며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AI를 통해 인간의 입력이 AI 설계와 구축 프로세스의 중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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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30 김미영(kim1)

  • 정보/통신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 동향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 동향

    1. 개요 최근 인공지능 분야는 학술적 연구 단계를 넘어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빠르게 발전하면서 산업계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앞으로 2~3년에 걸쳐 상용화가 진전되어 2020년경에는 자율주행차, 의료, 로봇, 금융, 보험, 군사정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1]. 지금까지 인공지능은 인지, 의사결정, 예측 등의 정보를 제공할 때 결과만 알려주고 도출한 최종 결과의 근거, 도출 과정의 타당성 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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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통신

    로컬 바이너리 패턴의 용적공간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시각적 손동작 인식 기반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

    로컬 바이너리 패턴의 용적공간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시각적 손동작 인식 기반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

    1. 분석자 서문 멀티미디어 응용 제어, 비디오 게임, 의료 시스템과 같이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를HCI) 분야에서의 잠재적이고 폭넓은 응용성으로 인해 시각 기반 손동작 인식 시스템의 대중화가 점점 진행 중이다. 더구나 대부분 소비자들의 기기들이 대부분의 손동작 인식 기기들은 광학(컬러) 카메라만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컬러 정보에 기반한 손동작 인식 시스템이 요구되며 그 성장에 동기부여가 된다. 본 분석에서는 손동작에 의해 어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킬 수 있는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휴먼 컴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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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3-22 한국찬(gchan)

  • 기타 인지/감성과학

    노인을 위한 휴대용 컴퓨터 설계에 관한 고찰 및 평가

    노인을 위한 휴대용 컴퓨터 설계에 관한 고찰 및 평가

    1. 분석자 서문 휴대용 컴퓨터는 고령화 사회에서의 정보 격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기대되고 있다. 반면 아직까지 노인들의 휴대용 컴퓨터 기술 수용 및 활용은 저조한 실정이다. 본 문헌에서는 그 원인으로써 기능 및 기기 설계에 있어서의 사용성 문제와 함께 기존 고객과 다른 노인의 기술 수용적 특성에 대한 고려가 미흡함을 지적하고, 관련 문헌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인 연구를 종합하였다. 본 연구는 이에 기반하여 고령자 친화형 휴대용 컴퓨터 설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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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타 인지/감성과학

    ISMAR 발표 논문을 대상으로 한 증강현실 사용성 평가 관련 연구의 분석적 검토

    ISMAR 발표 논문을 대상으로 한 증강현실 사용성 평가 관련 연구의 분석적 검토

    1. 분석자 서문   연구현장에서의 증강현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성 평가 분야는 빠르게 성장해 왔다. 하지만 비록 다양한 방법들이 평가기법으로 사용되고는 있지만 가장 믿을 만한 접근법에 대한 의견 일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wan 및 Gabbard의 과거연구를 토대로 ISMAR(International Symposium of Mixed and Augmented Reality, 세계증강현실연구심포지엄)에서 과거 10년 동안 게재된 논문들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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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1-02 유승남(hymec)

  • 정보/통신

    비디오 게임의 ‘가치’: HCI와 게임

    비디오 게임의 ‘가치’: HCI와 게임

    1. 분석자 서문 비디오 게임(Video Game)에 대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 이하 HCI)에 있어 현재로서는 다른 형태의 소프트웨어들(Software)과 그것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비디오 게임에 관해서는 게임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비디오 게임은 사용자(user)가 정의한 기능들이라든지, 외부와의 연계 등을 고려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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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전자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및 정보관리 연구의 필요성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및 정보관리 연구의 필요성

    문서암호 : www.kosen21.org 1. 자료명: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Needs 2. 저자: NRTID 3. 출판사: NRTID(National Coordination Offi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 출판날짜: 2003년 11월 5. 내용소개 NRTIDNRTID(National Coordination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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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24 최영배(yb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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