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학기술

AML

강정범(wjdqjarkd)
포함 10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궁동
토론주제 - 미래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지속 가능한' 과학 기술 토론 

토론내용

 현재 4차 산업혁명의 대두와 함께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계를 만드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산라인에서 실시간 주문형 맞춤생산이 가능한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 자동자,등 과거 기계로 대체할 수 없던 부분들이 대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하여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바로 인간의 윤리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우선 갑작스럽게 모든 경우에 대해 사고가 날 수 밖에 없다고 가정합니다. 그대로 직진을 하면 10명이 죽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꺽으면 1명이 죽고 왼쪽으로 꺽으면 탑승자가 죽습니다. '과연 어떻게 판단을 내려야 할까요?'에 대한 문제입니다. 
 계속 인공지능이 발전하여, 인간의 일들을 대체함에 따라 다양한 윤리적인 문제들은 더욱 많이 발생될 것입니다. 인공지능에게 보상의 개념을 통해서 인간의 감정들을 상황별로 윤리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겠지만, 딜레마 적인 상황이나,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한 상황에서 우리는 과연 인공지능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에 대한 토론을 하였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기술이 미래에 계속 지속가능하도록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개발자들이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인공지능에게 윤리적 행동을 유도해선 않되며, 사회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합의점이 도출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