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나의 연구 분야와 해양수산과학과의 연계 아이디어

뮌헨 한인 과학자 모임

이승혜(cat4115)
포함 12명 독일, 뮌헨, Hanssam
지난 9월 30일 저희 뮌헨 한인과학자 모임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MIST)이 지원하는 KOSEN day를 개최했습니다. 생명과학, 물리학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한인 연구자들이 모여 근황을 공유하고 다각도에서 해양수산에 관한 토론을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북쪽을 제외하면 바다가 거의 없는 독일이라 주변에서 해양수산과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없었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는 해양수산과학연구의 블루 오션이자 한국의 연구 파트너로 적합한 후보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각 전공 분야에서 나눈 토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명과학과 해양수산과학의 연계
여러 연구 분야 중에서도 생명과학은 해양수산과학과 가장 연관성이 깊은 분야라 생각합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는 해양 생물의 서식지 보호와 자원 관리,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위한 생물학적 연구를 진행합니다. 특히 지속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독일에서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위한 연구는 매력적인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분자생물학에서는 해양 생물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신약 개발 및 생리활성 물질, 의약품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약품 개발을 위한 후보물질 발굴에 수산 생명체는 기존 육지 생물을 대체할 새로운 후보군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해양 박테리아 등을 포함한 해양 생물체들은 아직 연구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물리학과 해양수산과학의 연계
물리학은 해양수산과학과는 자칫 연관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물리학은 해양 환경의 동적 변화와 그와 관련된 물리적 현상을 설명하는 학문으로서 역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해양이라는 특수한 환경 조건은 해류, 파동, 해양 열순환과 같은 물리적 요소가 분포하고 있고 이에 따라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연구가 중요합니다. 물리학적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은 해양 기후 변화 예측과 해양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양 내 다양한 물리적 현상을 측정하는 장비를 설계하고 개선하는 것도 실험 물리학의 한 분야로 고려됩니다. 

3. 재료과학과 해양수산과학의 연계
해양수산과학에서 재료과학은 해양 구조물, 배, 그리고 해양 에너지 장비를 제작하는 데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해양 환경은 염수로 인해 금속 부식이나 구조물 손상이 발생하기 쉬워, 이를 방지하기 위한 고성능 소재 및 코팅 재료와 방법에 대한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업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양의 어망과 낚싯줄 등의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분해성 어업용 재료를 연구하는 것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재료과학에서는 내구성 있는 해양 구조물용 합금이나 나노강화소재를 개발하여 해양 인프라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기를 예상합니다.

이외에도 해양수산과학의 연구 윤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각도에서 토론을 나눠볼 수 있었습니다. 뮌헨 한인 과학자 모임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과 교류하여 다학제간의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벌써 두번째 코센데이를 가지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MIST)의 지원으로 많은 분들이 모여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 후기를 빌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MIST)과 KOSEN 관계자분, 그리고 코센데이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최원준(wjchoi) 2024-10-14

다양한 분야에 몸담고 계신 한인 과학자들과 만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손민(aracde000) 2024-10-14

저에게는 새로운 분야인 해양수산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고, 각 전문가님들의 의견과 비슷한 처지의 진로고민을 나눌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지원해주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자리를 마련해주신 이승혜 님께 감사드립니다.

여러 전공의 한인 과학자들과 함께 해양수산과학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이번 모임을 통해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었고, 뮌헨의 한인 과학자들과 교류할 수 있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뮌헨에 계신 여러 분야의 과학자분들과 해양수산과학이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서 여러 관점을 나눌 수 있어 매우 즐거웠습니다!

해양수산과학이라는 주제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접점이 없다고 생각했던 분야들도 해양수산과학 카테고리 안에서 융합 연구로 협력할 수 있는 지점을 나눠볼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교류의 장을 마련해주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모임장 이승혜님께 감사드립니다!

해양수산과학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 계신 분들과 얘기 나눌 수 있어서 배울 수 있는 게 많은 자리였습니다. 이 자리를 마련해주신 이승혜님께 그리고 지원해주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에 감사드립니다!

해양수산과학을 각자의 전공 분야와 관련지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생물을 전공하면서도 관련이 많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던 해양수산과학이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접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병규(bkna2339) 24시간 전

이번 모임을 통해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한인 과학자들과 해양수산과학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각 분야에서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마련해주신 이승혜 님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에 감사드립니다.

김민주(minjoo) 16시간 전

다양한 전공자 분들과 모여 이야기할 수 있어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자리 마련해주신 이승혜 님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승혜(cat4115) 2시간 전

해양수산과학이라는 분야가 모든 분들에게 꽤 낯선 주제였을것 같은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려 흥미로운 토론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행사를 지원해주신 코센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님들, 그리고 바쁜 시간 가운데 참여해주신 모든 코센 회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