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나의 연구 분야와 해양수산과학과의 연계 아이디어

KOTTAWA

조지호(jihocho)
포함 5명 캐나다, 오타와, 달동네
지난 10월 16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린 KOSEN DAY 행사에 참가하여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MIST)의 지원으로 '나의 연구 분야와 해양수산과학의 연계 아이디어'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저희 참가자들은 주로 영상처리, 컴퓨터 비전, 3D 모델링, 인공지능 등의 분야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이었으며, 반도체 설계 분야 연구자도 함께 자리했습니다. 활발한 논의를 통해 도출된 주요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해 청소 로봇: 해양 생물에게 위협이 되는 해양 쓰레기를 인공지능으로 검출하고, 자동으로 수거하는 로봇 개발을 제안해 보았습니다. 심해의 극한 환경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반도체 및 이미징 센서 기술을 고도화하고, 정확한 쓰레기 탐지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여 깨끗한 해양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공지능 피싱 로봇: 어업 과정에서 미성숙 어류의 폐사를 줄이기 위해, 깊이정보를 획득할수있는 센서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특정 크기 이상의 해산물만을 선별적으로 포획하는 로봇 개발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해양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저 3차원 지도: 해저 깊이 정보 획득 기술과 3D 복원 기술을 활용하여 정밀한 해저 지도를 구축하고, SLAM 기술을 접목하여 실시간 위치 기반 항해를 지원하는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해양 안전을 확보하고 해양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해양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양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끝으로, 이 자리를 마련해주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MIST)과 KOSEN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함께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도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김본기(bonkee) 16시간 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해외에서 만나 토론을 할 수 있었던 유익한 자리였습니다.
초대해 주신 조박사님께 감사 드립니다.
아울러 이런 좋은 자리를 만들어 주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MIST) 및 KOSEN 관계자분들께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