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 포닥, 어떤 곳으로 갈 것인가
주제 2 : 연구 활동에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Stuttgarter


2. KOSEN 회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2가지를 골라주세요.

1) 전문정보 확보
2)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3) 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4) 회원 간 공동연구
5) 각종 공고 확인
6) 오프라인 행사 참여
3. KOSEN 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를 적어주시고,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1) 코센웹진
- 다양한 분야의 연구소 소개 및 생활, 조교수 블루 등을 통해 지역은 다르지만 같은 유학생 또는 과학자로서 고충을 공감하고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포토 에세이에서는 블로그 형식을 통해서 세계 여러나라에 계시는 한국과학자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어서 자주 이용합니다.
2) 학회정보, 학회보고서, 동향보고서
- 관심 분야의 학회 정보를 알 수 있고 사정상 참석하지 못한 학회에서 다루어진 주제 및 내용을 학회보고서를 통해 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이와 연결하여 동향보고서에서 주제 분야별로 한 눈에 국내외 연구동향 파악이 가능하며 최신 과학기술 뉴스를 한국어로 접할 수 있습니다.
3) 취업공고
- 한인과학기술자에게 관련된 채용 공고가 일반 채용사이트 보다 많습니다.
4. KOSEN 을 계기로 알게 된 다른 회원과 함께 논문을 작성했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한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지역 내 Max-Planck-Institute Stuttgart 의 경우, 다수의 한인 박사과정 학생, 박사후 연구원, 방문 교수들이 한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KOSEN 활동보다는 개인적인 친분에 의해 진행되는 공동연구 또는 협업 사례가 다수 있습니다. 물론, 연구소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협업 준비/진행과 결과 공유를 위한 세미나 등을 위해 코센데이와 포닥데이 수준에서 KOSEN 의 활동 가이드와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지역 내 한인과학자모임 내에서 공동연구 또는 협업을 활성화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 저희 지역의 경우, 코센데이는 지역 모임 내에서 새로 온 학생과 연구원들에게 KOSEN 을 소개하고 가입하는 계기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행사 중 후속 활동으로 포닥데이와 함께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행사가 추가적으로 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5. 앞으로 KOSEN 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융합 분야의 확장을 위해 과학에 관심이 많은 인문학자 회원 유치
2) 맞춤 이메일 알림 서비스
- 회원별 관심 정보에 대해 이메일로 맞춤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KOSEN 홈페이지 방문 유도
3) 채용공고의 후기 공유
- KOSEN 홈페이지 내 채용공고와 연계하여 지원했던 사람들의 후기 공유
4) 회원 간 교류 지원
- 지역별 회원들 간의 교류를 지원해 주는 플랫폼 마련
5) 코센데이 후기 등록
- 대표가 아닌 개별 참석자도 후기 일부를 직접 작성 및 수정할 수 있도록 변경
6) 코센데이 초대 기능
- 사람 수가 부족하거나 근처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모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을 인근 지역 모임에서 초대할 수 있는 기능
7) 공동연구 모임 지원
- 한인과학자 간 협업의 기회 증대를 위해 코센데이와 포닥데이 수준에서 활동 가이드와 비용 지원
매년 지역 내 한인 과학기술자들과 한자리에 모여 좋은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신 KOSEN 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참석자 모두의 마음을 모아 KOSEN 20주년 축하드립니다!! :)
만남후기
-
지역 내에 학위과정, 전공분야, 소속기관 등에 따라 특정 그룹에 초점이 맞춰진 학술세미나, 그릴파티, 자동차분야 한인종사자 모임 등을 연례 행사로 매년 준비하여 진행하고 있지만 공감대 형성 측면에서 다양한 구성원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자리를 따로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보니 다 같이 하나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어울릴 수 있는 KOSENDAY 가 늘 고맙게 여겨집니다. :) 이제는 익숙함 속에 매년 10월 말이나 11월 초에는 그룹별 구분없이 다 같이 모일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자연스레하게 됩니다. 지역 내에 서로 다른 전공 분야의 사람들이 자연스레 모일 수 있는 자리와 이를 계기로 돈독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매년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KOSEN 20년 축하드리구요! 한인 과학기술자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그런 역할을 앞으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KOSEN 20주년 너무 축하합니다. 그동안 코센데이와 포탁데이를 통해 많은 모임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센 20주년 축하드립니다. 올해 처음 가입하고 첫 참석이지만 같은 지역에 살고 있지만 몰랐던 과학기술자들을 알게 되고 즐거운 저녁 식사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자리의 기회를 만들어 주신 코센에 감사합니다.
-
KOSEN 20주년 축하합니다. 같은 지역 분들과 좋은 시간을 갖게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국인 과학자들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네트워킹의 장이 되어준 KOSEN 에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앞으로 함께 협력하고 도움이 되는 회원이 되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지역 모임을 통해 다양한 분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통을 하면서 서로를 알아 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 KOSEN 에 감사합니다.
-
코센 20주년 정말 축하합니다. 매년 코센데이를 통해 지역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 갖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이번 코센 20주년, 9회 코센데이를 맞이하여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에서 다양한 과학기술분야에서 학업 및 연구하고 있는 코센 회원님들을 만나서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전세계 한인과학자들이 한 곳에서 연결해 주시는 코센의 역할이 앞으로 더욱 확장되었으면 합니다.
-
같은 지역의 다른 분야에 종사하시는 학생, 직장인, 연구원님들과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3년 연속 참여하고 있는데, 매년 너무 좋습니다. 해외과학기술인들을 위해 매년 좋은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주년 축하합니다. 매번 감사하면서도 KOSEN 이라는 이름이 절대로 잊혀지지 않는,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사가 있다면 기꺼히 기쁜 마음으로 도와주고 싶은 단체!!
-
지역에서 사람들과 어울려서 정보 공유와 인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하고 코센 20주년 축하합니다.
-
뒤늦게 코센을 알게 되었는데, 20주년을 맞이 하셨다니 정말 축하드립니다. 코센데이를 통해, 회원들과 뜻깊은 만남을 할 수 있음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평소에 만날 기회가 적었던 분들ㄴ과 이번 기회를 통해 돈독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처음 KOSEN을 알게 된지도 벌써 10년이 지났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곳에서 필요한 논문들을 논문공유채널을 통해 접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습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이 채널이 없어져서... 슬펐어요 ㅠ) 앞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과학기술자분들께서 서로 소통할 수 있게 많이 도와 주셨으면 합니다! 특히 이번 KOSENDAY를 통해 제가 속한 연구소분들뿐만이 아니라 같은 지역에서 &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과학기술자분들을 뵙고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행사가 1년에 한번이 아닌 좀 더 정기적인 모임 내지는 네트워크로 확장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기회를 지원해 주신 KOSEN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KOSEN 100주년! 큰 파티 기획해주셔요 :) (참석... 할 수 있을까요?)
-
코센을 통해 사람을 알고 지식을 나누며 재미와 기쁨을 얻고 있습니다. 전 세계 한인과학자들이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