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코센데이 안내

주제 1 : 포닥, 어떤 곳으로 갈 것인가
주제 2 : 연구 활동에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Buckeye Team of Scientists (B.T.S.)

이승준(paul5280) 포함 6명 미국, Columbus, Poong Mei Asian Bistro
토론주제: 20주년을 맞은 KOSEN 축하해주세요! 

KOSEN 20주년을 축하자리를 맞이하여 미국 콜럼버스에서 저희 6명의  과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번 모임을 통해 함께 연구주제에 관해 토론하고 KOSEN의 장점, 개선사항 및  여러가지 활용방안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었던 매우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저희는 KOSEN에서 제공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1. KOSEN 회원이 얻을 있는 이점 가장 중요한 것은?

KOSEN의 가장 중요한 이점으로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41%)이 꼽혔습니다. 해외에서 한인과학자 네트워크 형성 및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가 어렵지만 이번 KOSEN 의 ‘KOSEN DAY’ 행사처럼, 기회가 되어 과학자들이 모여 함께하는 자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회원 간 지식정보 교류’ (25%), ‘각종 공고 확인’ (17%), ‘전문정보 확보’ (17%)도 KOSEN의 중요한 이점으로 언급되었습니다. 학생 또는 포닥의 경우 취업 정보 및  학회 공고 정보가 매우 유익하게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2. KOSEN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와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
토론결과 KOSEN의  많은 코너들이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구직활동 중에 계시는 분들은 채용공고 코너를 자주 이용하고 있었으며, 각자의 관련분야 국내외 학회정보 얻기위해 ‘국내외 학회정보’ 코너도 자주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아래는 개별적 의견을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이승준: 가장 자주 활용하는 코너는 ‘알림’ 메뉴에 있는 ‘학회정보’와 ‘채용공고’입니다. 현재 구직활동 중에 있으며 채용공고 코너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학회정보를 얻기 위해서 학회정보 코너도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용규: 자주 활용하는 코너: 1) 코센리포트, 2) 학회보고서. 이유는 믿을 수 있는 정보를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코너이며, 최신 연구 동향과 사례를 같이 소개함으로써 지식전달 측면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김동수: 제가 자주 활용하는 코너는 ‘동향 보고서’와 ‘이슈토론’ 코너입니다. 해당 두 코너는 강의 또는 연구와 관련정보를 취득할 수 있고, 다른 연구자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토론의 장으로 관련 이슈에 질문 또는 답변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의견을 여러 분야 사람들과 토로 할 수 있는 좋은 코너입니다.
김정례: 저는 학회정보와 논문리뷰 코너를 자주 애용합니다. 저의 관련 분야의 국외 학회정보를 찾기가 어려운데 KOSEN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어서 자주 이용합니다. 논문리뷰 코너는 좋은 논문을 추천해주기 매우 유용한 코너라고 생각합니다.
김효경: 이번기회로 KOSEN을 알게 되었습니다. KOSEN홈페이지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코너는 코센리포트와 채용공고입니다. 직업을 찾고 있는 과정중이라 채용공고 코너에 가장 관심이 많이 갔고 생각보다 좋은 정보로 가득하네요. 또 코센리포트는 향후 정보를 얻기위해 자주 방문 할 것 같아요.
박윤아: 글로벌 뉴스 및 동영상자료. 저는 주로 정확한 과학적 정보를 얻기 위해 KOSEN을 방문하였습니다. 최근 글로벌 뉴스 코너의 ‘Made-in-Canada 의료 혁신’은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정보의 소재가 확실하고 믿을만합니다.
 
3. 앞으로 KOSEN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저희 B.T.S. 모임은 KOSEN에 새로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뿐만 아리나 지금 KOSEN에서 제공하는 코너별 세부 건의사항도 함께 토의하였습니다.
우선 새로운 서비스가 생겼으면 하는 부분은 ‘연구과제’ 및 ‘직업정보& 소개’ 코너입니다. ‘직업정보&소개 코너’가 생긴다면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KOSEN에 접속할 것 같습니다. 각자의 분야와 장소에서 일하고 계시는 전문가로부터 그 분야에서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한다면 지금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과 향후 과학자의 꿈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과학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KOSEN을 이용할 것입니다.
국내외 연구 과제 관련 공고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구과제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데 KOSEN에서 국내외 과제 신청 주제 및 날짜들이 정리하여 정확하게 공고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많은 과학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과학자간에 정보소통을 위해 Q&A코너가 신설되어 전문적인 지식정보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으면 더 좋을 같습니다.
또한 기존의 코너들 중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도 함께 토의 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바라는 서비스는 ‘채용공고’ 코너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직업을 분류할 수 있는 검색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세부 검색기능이 추가된다면 채용공고분야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학회정보 코너에서는 도시 정보도 함께 공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토의 중에 아쉬웠던 점은 조금 더 많은 과학자들이 KOSEN에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교류가 많은 수록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KOSEN은 지금도 매우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좀더 많은 회원이 생긴다면 더욱 더 발전된 KOSEN이 될 것입니다.

만남후기

  • 이승준 (paul5280)

    KOSEN의 20주년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번 축하 자리를 지역의 다른 과학자들과 함께 축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멋진 팀명 (B.T.S., buckeye Team of Scientis)도 정할 수 있었던 유쾌한 자리였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주제를 함께 토론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었던 유익한 기회였습니다. KOSEN을 몰랐던 분들께 소개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B.T.S.와 KOSEN 모두 발전하고 성장하는 하길 바랍니다.

  • 이용규 (lc5017)

    KOSEN의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덕분에 좋은 사람들과 즐겁고 유익한 시간 보냈습니다.

  • 김동수 (dongsookim)

    KOSEN의 20살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0살을 넘어 100주년, 200주년까지 더욱 더 발전하는 KOSEN이 되길 바랍니다. 저희 B.T.S.도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자로 거듭나겠습니다.

  • 김정례 (kjl4273)

    KOSEN의 2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덕분에 좋은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가끔 KOSEN에 올라온 정보들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유익한 KOSEN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김효경 (princess2806)

    KOSEN의 20주년을 정말 축하합니다. 더욱더 발전된 KOSEN이 되길 바라며 저도 KOSEN의 새로운 일원으로 열심히 노력할게요. 좋은 시간과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이런 좋은 기회가 있다면 기꺼이 참여할게요.

  • 박윤아 (angeyuna)

    KOSEN 20주년 킹왕짱 축하드려요! KOSEN과 함께 저희 team도 더더욱 돈독해졌습니다. 저희 team도 앞으로 KOSEN처럼 10년 20년 오래 갈수 있기를 바랍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