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코센데이 안내

주제 1 : 포닥, 어떤 곳으로 갈 것인가
주제 2 : 연구 활동에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최강B조

이수정(stark44) 포함 6명 대한민국, 서울,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06-55, 더 백푸드트럭 (혹은 해방촌, 이태원 부근 타 식당)
  1. 설문조사! 팀원들과 KOSEN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각각 적어주세요!

1) 회원님의 연령과 직업 그리고 몇 년도에 KOSEN 회원이 되었는지를 적어주세요.

- 20 대 중반: 2명, 20대 후반: 4명
- 2019년에 KOSEN 회원이 되었으며, UKC 참석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모두).

 

2) KOSEN 회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2가지를 골라주세요

1>         전문정보 확보
2>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4표)
3>         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5표)

4>         회원 간 공동연구
5>         각종 공고 확인  (1 표)
6>       오프라인 행사 참여 (2 표)



3) KOSEN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를 적어주시고,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를 말씀해
- '동향 부분', '연구실 정보코너'

동향 부분에서 논문 리뷰를 정독 하다 보면 혼자서 읽었을 때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토론해볼 수 있어서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미나 발표 전에 KOSEN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논문이 있으면 잘 찾아보는 편입니다. 그 외에는 연구실 정보 코너 입니다. 직접 그 학교나 연구기관에 가보지 않고도 믿을만한 정보에 대해서 알 수 있고 정리된 내용대로 연구실 분위기나 내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어서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코센리포트', '글로벌뉴스'
자격이 주어진 전문가들을 통해 작성되는 코센 리포트를 통해서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의 현안에 대해서 질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뉴스를 통해서는 전세계 원자력발전소 및 원자력 관련된 사업과 연구 동향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KOSEN 홈페이지를 통해 얻게 되면 단순히 포탈에서 검색해서 얻는 많은 정보들 중 더 의미가 있는 자료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 '회원간 지식정보 교류', '각종 공고'

먼저 회원간 지식정보 교류는 저와 같은 분야에서 연구 및 공부하고 있는 회원들과의 네트워크가 가능해서 긍정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공고 코너의 경우 취업준비 중이라 채용 공고 코너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외 한인 단체', '코센 행사'

저는 해외 박사 유학을 준비 중입니다. 이에 따라 해외 한인 네트워크를 위한 한인 단체를 항상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국내/해외에서 진행되는 여러 행사를 통하여 여러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자 코센 행사 코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해외 연구실 정보', '지식나눔-What is?'
저는 내년 졸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입니다 (박사). 내년 졸업 후, 박사후연구원지원을 준비 중인데, KOSEN에 있는 해외 연구실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준비를 하고있습니다. 또한, 실험 중에 궁금한 점이 생기면 지식나눔-What is?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동향 보고서', '논문리뷰'
동향 보고서 및 논문리뷰 코너를 자주 사용합니다. 점점 학문의 분야가 넓어지고 복잡해지면서 다른 분야에 대해 알기 어려운데 위 코너들을 통해 현재 연구 동향과 현재 연구하고 있는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4) KOSEN을 계기로 알게 된 다른 회원과 함께 논문을 작성했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한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프로젝트명(논문명), 참여 회원명, 추진연도, 결과물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직 저희는 위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는 사례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KSOEN의 20번째 생일을 축하해주면서 만난 조원들과 함께 추후 협업 연구를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활동하여 추후에 좋은 네트워킹을 통해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앞으로 KOSEN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KOSEN이 아직 주변 대학원생들한테는 생소할 때가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홍보와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대학원생들이 국내외 연구자들과 교류를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 이번의 KOSEN DAY와 같은 이벤트가 자주 열렸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KOSEN에 관하여 주변에서도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고 KOSEN 회원들과도 모임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처음 코센 멤버가 되었을 때,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코센 멤버들과 신규 멤버들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회 (환영회 등) 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른 분야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과 이미 공부를 마치고 사회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선배들과의 교류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은 행사를 (e.g. UKC2019) 기점으로 다양한 분야의 (예비)과학자 및 공학자 들이 만나서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생기게 된다면,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에너지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 해외 탐방 기회나 대학원생 신분으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연구실 생활을 하다 보면 매일 같은 일상이 반복되어 시야가 좁아지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어려울 때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럴 때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2. KOSEN 20주년! 축하메세지, 당부메세지와 함께 만남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아래 참석자 후기에 작성하였습니다.



 

만남후기

  • 이수정 (stark44)

    KOSEN! 20번째 생일 축하해~ 지냈던 생일의 수가 증가할수록 책임감이 더 클 것 같아~지금의 모습으로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이 현재에 대해 고민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겠지! 앞으로도 더 좋은 행사나 기회 만들어주면 꼭! 참여하도록 할게~ 지금보다 더 자주 만나자~KOSEN의 생일 덕분에 보고 싶었던 얼굴들도 보면서 행복한 시간 보낼 수 있게 해줘서 고마워~:)

  • 윤지민 (jimyoon)

    KOSEN 의 스무 번째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KOSEN 이 회원들을 위한 만남과 소통의 장을 만들어준 만큼 저도 회원으로서 이런 플랫폼을 십분 활용하여 더 많이 나누고 베풀고 공유할 수 있는 한인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임선빈 (dathszz)

    KOSEN 20주년 정말 축하드립니다 ^^. 이번 만남을 통해 다양한 전공을 가진 연구자들과 연구 생활 및 연구하면서 생기는 힘든 점들을 서로 도와주고 새로운 연구분야에 대해 알아가는 알찬 시간이 되었습니다.

  • 윤소이 (ddabusoiy)

    벌써 20주년이 되었다니 너무 축하드립니다!!! KOSEN Day를 맞아 모임 지원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KOSEN 회원들과 모임도 가지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KOSEN 회원들과 직접 만나서 교류하고, 또 새로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너무 즐겁고 뜻 깊었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활동 부탁드리며,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현경 (lsmilingl)

    KOSEN의 20주년 축하합니다! KOSEN의 20주년을 맞이하여 KOSEN DAY 이벤트를 하였기에, KOSEN 회원들과 오랜만에 즐거운 만남을 가지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수가 많아져 더욱 활발한 네트워크 기회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 전상현 (tkdvkfl)

    KOSEN 의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한인 과학인들의 커뮤니케이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랜만에 우리 UKC B 조 친구들을 만났는데, 다들 본인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들이 너무 보기 좋았고, 바쁘더라도 이렇게 간간히 얼굴 보며 연락하고 지냈으면 좋겠다!! 너무 재밌었어 우리 B 조! ㅎㅎ 다음에는 못 온 사람들도, 일찍 가야하는 사람도 없이 달려보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