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22nd Annual Psychoneuroimmunology Research Society (PNIRS) Scientific Meeting

행사&학회소개
The Psychoneuroimmunology Research Society(PNIRS)는 behavioral, neural, endocrine & immune processes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촉진하기위해 1993년에 설립된 학회이다. 본 학회는 특히, 신경학자, 심리학자, 면역학자들 간의 협동 연구들을 통해서 mind-&-body간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깊이 이해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본 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인 1987년부터 Elsevier에서 출판되고 있는 Brain, Behavior, and Immunity는 2013년 Impact Factor가 6.128이며, 2014년에는 678편의 논문들이 submitted되었으나 234편만 채택되어서 논문 채택률(acceptance rate)은 34.5%이다.
본 PNIRS에서 매년 개최하는 국제학회로서 2년동안은 미국에서 3년마다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학회를 개최한다. 4일동안 개최되는데, 첫날 오후부터 마지막날 오후까지 psychoneuroimmunology라는 학문분야에 대하여 심도깊은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4월 2일부터 4월 29일까지 정규등록기간에 학회 등록비는 $600(PNIRS 일반회원), $475(PNIRS Trainee회원, 학생및 포닥), $725(Non-Member), $525(Trainee Non-Member)이여,
학회당일날 와서 등록시에는 $650(PNIRS 일반회원), $525(PNIRS Trainee회원, 학생및 포닥), $775(Non-Member), $575(Trainee Non-Member)이다.
보고서작성신청
이번에 처음으로 보고서 작성신청을 하게 되었는데, 가장 큰 신청동기는 한국에 본 학회를 소개하고 싶은 것입니다. 본 학회는 society for Neuroscience처럼 거대한 학회는 아니지만, 신경과학분야와 면역학분야, 행동학분야들과 같은 psychoneuroimmunology라는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학회입니다.
PNIRS의 회원으로 있는 본 신청인은 psychoneuroimmunology 분야에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어서, 본 학회를 참석해왔으며, 이번 2015년 학회에서는 총 4개의 Member Sponsored Symposium들 중 4번째 symposium의 speaker로 초대를 받게 되었는데, 이번 보고서에서 이러한 symposium들에 대하여 작성을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