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Challenges in developing direct carbon fuel cells

행사&학회소개
1. Introduction
2. Electrolyte
3. Anode and catalyst
4. Redox media
5. Fuel
6. Cathode
7. Configurations
8. Cell performance
9. Challenge
10. Conclusions and outlook
보고서작성신청
직접탄소 연료전지 (DCFC) 혹은 탄소/석탄 연료전지 (CFC)는 직/간접적으로 고체탄소원 (석탄, 코크스, 바이오매스)을 연료로 사용하여 고온 환경에서 전력을 생성하는 연료전지 중 하나이다. 최근 신재생에너지로 부터의 대략 전력 공급/수급에 대한 중간단계적 대안으로 화석연료를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혹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기술과 융합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연구자들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장기성능, 고출력, 전해질 및 연료극 촉매에 열화 문제등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이 남아있는게 현실이다. 하이브리드 타입의 DCFC 연구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영국의 John T. S. Irvine 그룹의 전문가들이 Chem. Soc. Rev. 최신호에 DCFC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총평을 출판하였다. 본 리뷰논문의 분석을 통해 DCFC의 가지는 문제점에 대한 최신의 해결방안을 알아보면 좋을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