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European Association of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Conference

행사&학회소개
유럽환경경제학회는 주로 유럽에 위치하고 있는 환경경제학자들의 가장 큰 학회이다. 1년에 한번씩 개최되는 이 학회는, 주로 환경/에너지 경제학적 논문에 대한 발표롤 주로 하되 정책세션이 별도로 마련되어있다. 1992년부터 이어진 학회로 이번이 23번째 해를 맞이한다. 년초에 논문초록이 아닌 Full paper를 직접 접수 받아서 검토 위원의 엄밀한 선정 과정을 거친 뒤, 봄에 학회 참가자 및 일정이 발표된다.
본인은 페이퍼 발표 세션에 참여하는 바, Innovation under the ENERGY STAR Program을 발표할 예정이다. 다양한 주제가 논의될 예정이며, 자세한 일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fleximeets.com/eaere23/?p=programme
보고서작성신청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저탄소에너지 정책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뜨겁다. 한 동안 주춤했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다시 한 번 탄력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에 이미 저탄소에너지 정책의 선두에 있는 영국을 포함한 유럽 연합(EU) 국가들의 에너지 정책에 대해서 고찰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그 동안 침체되어 있던 저탄소 기술 정책이 현 정권이 들어서면서 다시 탄력을 받게 되어 에너지 경제학자로 다시 한 번 기쁘게 생각한다. 영국에서 연구하면서 만난 많은 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한국의 괄목한만한 경제 성장과 기술 발전에 대해서는 감탄한다. 다시 한 번 유럽에서 논의되는 에너지.환경 정책을 통해서 한국 사회의 에너지 정책을 되짚어 볼 때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하겠다.

작년에도 참여한 이 학회는,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도 가끔씩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올해는 저 말고는 다른 한국분들이 참여하지 않아 아쉬운 참이다. 유럽환경경제학회의 참가 내용을 한국에 계신 분들과 공유할 수 있다면 많은 이들에게 꼭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