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eoarthritis Research Society International
2019-03-05
org.kosen.entty.User@5e612bce
손영옥(sounagi1)
행사&학회소개
국제관절염학회(OARSI)은 전세계 나라에서 참여하는 년 1회 열리는 학회로 괄절염의 빠른 진단,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독보적인 관절염 연구 학회이다. OARIS은 전세계적으로 60억명이 고통을 받고 있는 퇴행성관절염에 초점에 맞추어져 있다. OARSI는 30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관절염 연구의 뼈대를 제공하고 관절염연구의 난관을 극복할 전문적인 자원을 제공하고 있어 궁극적으로 관절염 환자의 치료를 돕고 완치를 목적으로 한다. 2019년도 OARSI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5월2일에서 5일까지 열린다. “Machine Learning”, “Mechanotransduction Pathways”, “Transition from Acute to Chronic Pain”의 강연을 포함하고 있으며, Keynote Lecture로 “Pathogenic Mechanisms of Obesity-Induced Osteoarthritis”가 기획되 있다. OARSI 학회 참가는 관절염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세계적인 연구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의미가 있는 것 같다.
보고서작성신청
본 보고서 작성 신청인은 퇴행성관절염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퇴행성관절염 유발 유전자를 스크린 하여 그 유전자의 기능을 “Loss-of-function” 및 “Gain-of-function”을 접근 방법으로 그 기전을 연구 하고 있다. 최근의 연구로는 고아핵수용체인 ERR gamma가 퇴행성관절염을 유발 시키는 새로운 유전자임을 밝혔고, inverse agonist인 GSK5182을 이용하여 표적 치료제로 이용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으로 Nature Communications(Son et al. 2017)에 보고 하였다. 또한 RNA-binding 단백질인 ZFP36L1이 연골세포에서 세포자살 억제의 기능이 있는 HSP70의 decay를 유도하여 퇴행성관절염을 촉진한다는 내용으로 Nature Communications (Son et al. 2019)에 보고 하였다. 그 외에도 Arthritis Res Ther (IF 4.269, 2018년), Nature (IF 41.577, 2019년), Annals of the Rheumatic Diseases (IF 12.357, 2019년도)에 공동연구자로 참여한 경력이 있어 본 보고서 작성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다 각도로 심도 있는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