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기술 및 시장동향

인공지능 챗봇은 홈쇼핑, 은행, 택배업등 질의응답이나 민원 처리, 상담 등이 필요한 행정분야에 활용될 경우, 일반적으로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리소스 절감 효과 등의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챗봇은 누가 언제 물어보더라도 같은 내용이라면 24시간 365 일관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행정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게 혼선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게 줄어들 있다.



과거의 챗봇은 사전에 입력된 내용과 규칙을 기반으로 기계적인 답변을 함으로써 자유스럽지 못했고 또한 기술이 뒷받침 되지 않아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답변 아니라 사람의 감정을 비슷하게 표현할 수도 있으며 텍스트는 물론 이미지, 음성, 영상 등으로도 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고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기술과 현재 상용화 되고 있는 챗봇 제품에 대하여 알아보고 결론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