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기반 고등교육기관의 융합교육의 현황 및 학습 역량(skills) 분석
2020-11-05
org.kosen.entty.User@5bd2868d
Eunyoung Kim(kim@jaist.ac.jp)
대다수의 고등육기관은 인구절벽과 급격한 사회변화라는 과제에 대응하기위한 커리큘럼 혁신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있다. 많은 선진 고등교육기관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학계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교수법을 도입하여, 창의력과 혁신의 가치를 제안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실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과학 기술의 사회적 가치와 이를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 창출할 수 있는 기업가 정신에 초점을 맞춘 교육 과정을 학위과정 혹은 비학위 과정으로 제공해오고 있다. 또한 교육적 측면에서는 교육 과정의 실천의 교육 개혁에 따라 학습자들로 하여금 증진시키고자 하는 스킬 셋에 주목하는 경향이 강해지고있다. 하지만, 이러한 실천적인 교육프로그램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자와 연구자들에게 필요한 체계적인 논의나 학술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관련 본 보고서에서는 글로벌 선진 고등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관점에서의 혁신 교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혹은 어떠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운영되어 왔는지 트렌드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관련 본 보고서에서는 글로벌 선진 고등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관점에서의 혁신 교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혹은 어떠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운영되어 왔는지 트렌드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