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uel (CO2-중성 연료)의 연구동향
2021-09-05
org.kosen.entty.User@5235c1a
이재현(jaelee122)
e-fuel (CO2-중성 연료)의 연구동향
이재현, jaelee122@hanmail.ne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Key words
영문 키워드; e-fuel, Artificial photosynthesis, Biodiesel, Algae, Reverse water-gas shift reaction
한글 키워드; e-연료, 인공 광합성, 바이오디젤, 조류, 역수성가스전환 반응
1. 서론
에너지 사용은 석탄, 석유와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에 의존한다. 세계적으로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대기 중에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CO2 레벨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들은 실제로 필요한 량 이상으로 자원을 소비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폐기물이 발생하여 온실가스의 방출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 시스템의 큰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 문제의 해결은 온실가스 CO2를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CO2-중성 연료 electrofuel, or e-fuel은 교통부문에서 발생하는 CO2 발생을 전체적으로 절감하는 실용적인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림1. 식물의 탄소동화작용, 및 광 촉매에 의한 인공 광합성[1]
합성연료인 e-fuel은 새로 떠오르는 탄소중립 대체연료의 한 종류이며 액체 혹은 가스 연료의 화합물 결합내의 재생가능한 원료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생산하여 저장한다. 주요 목적은 부탄올, 바이오디젤 및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며 타 알코올과 탄소를 함유화는 메탄 혹은 부탄이다. 그러나 e-fuel이 성공하고 단기 및 중기적으로 기후변화를 완화하려면 현존하는 연료보급 인프라, 및 차량기술과 호환성이 있어야 한다. 즉, 이기술을 글자 그대로 직접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2. CO2 활용방법들
현재 과학자들은 여러 활용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이들은 위 그림1에서와 같은CO2의 광 촉매 환원, CO2의 활용전환을 위하여 열, 및 전기화학 같은 화학적 방법과 아래 그림2와 같이 algae를 이용하는 화학효소 활용방법 등이 있다[2]

그림2. Algal 바이오매스를 바이오디젤로 전환하는 방법[2]
각 활용방법의 장단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기화학적 방법은 추가적인 열의 첨가가 필요 없고, 재생 에너지 자원 사용이 가능 하며 높은 선택성이 있는 반면 단점으로 촉매의 수명이 짧고, 경제성이 없다[3]. 열 방법은 수율이 높은 반면 고온이 필요하고, 촉매수명이 짧다[4]. 광 촉매 방법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있으나, 제품선택성이 낮고 수율이 낮다[5]. 생화학적 방법은 선택성이 높고, 온도와 압력이 낮지만, 비싸고 시간이 많이 든다[6]. Chemoenzymatic 방법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나, 고온 때문에 효소활성에 문제가 된다[7]
3. CO2의 전환
3.1. 수첨반응 (Hydrogenation)
CO2의 수첨반응으로 메탄올을 생산하여 biofuel, 용매 및 일정 화합물을 만드는 것으로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이때 수소는 물을 아래 그림3에서와 같이 물을 전기분해로 얻는다. 화학반응식은 2HO
2H2 + O2이며 여기서 얻은 수소를 CO2와 반응시켜 메탄올을 얻는다. CO2 + 3H2
CH3OH + H2O 이 반응은 제오라이트 멤브레인을 사용하면 열역학적 평형으로 좋은 수율을 얻는다[8].

그림3. 물의 전기분해로 수소 생산[8]
3.2. 에스테르화
에탄올과 지방산들의 에스테르화 반응은 초임계 CO2와 Amberlyst-15 촉매를 사용하면 CoA 에스테를 50% 이상으로 합성할 수 있다[9]. 이 초임계 CO2를 montmorillonite K10 촉매와 사용하면 levulinic 산을 ethyl levulinate로 전환하는 수율을 9% 증가시키며 촉매는 4번 사용이 가능하다[10].
3.3. 산화환원
아래 화학식과 같이 에틸렌을 에틸렌 옥사이드로 촉매하에 전환하는데 있어 2.8 톤의 CO2를 사용하였으며 반응온도는 400
C2H4 + CO2
C2H4O + CO
FeOx/TiO2 촉매는 에탄올을 에틸렌으로 또 CO2를 CO로 전환하는 산화환원 반응인 고리화 화학반응으로 CO2 2 mmol/g로 CO를 생성하는데 반응온도는 700
였다[11]..
3.4. 메탄생성
CO2를 메탄으로 전환하는 것은 연료전지와 같은 여러 용도가 있으며 이는 내연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syngas 생성의 중간체이다[12]. 여러 다른 농도의 Ni (wt.%)와 MgO 촉매를 사용하여 CO2의 전환은 약 87%로 반응온도는 533-648 K이다.
3.5 개질 (리포밍)
메탄과 CO2의 반응으로 syn gas의 생산은 건조개질 방법이다. 물을 첨가하면 이를 2차 개질이라 한다. 아래 그림 4에 건조개질, 2차, 3차개질 프로세스를 기술하였다. 생성된 syngas는 메탄올 및 합성연료 등의 여러 종류의 유기화합물로 전환할 수 있다. 침전된 ZrO2/Al2O3, Ni 및 코발트는 소성 후 재 사용할 수 있다. Rh 0.2%의 첨가로 좋은 수율 (71%)의 CO2를 얻을 수 있으며 촉매상에 오직 3.8%의 침전이 있었다[13]..

그림 4. 여러 종류의 CO2 개질 과정
3.6. 역수성가스전환 반응 (Reverse water-gas shift reaction, RWGS)
역수성가스전환 반응은 CO2를 수소로 처리하여 CO와 물을 얻는 반응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물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탄소절감 방법이다. 직경이 20 μm 스텐 316을 RWGS 반응에 사용하여 1000 K에서 80% 수율을 얻었으며, 이때 온도는 수율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14]. 제오라이트에 Mo를 입힌 촉매를 RWGS 반응에 사용하여 99%의 CO 선택성을 얻었으며 Cu를 첨가하면 773 K에서 18%가 더 전환될 수 있었다[15].
4. e-fuel의 활용
아래 자료는 Concawe, report no. 14/19, Role of e-fuels in the European transport system – Literature review에서 발췌 한 것으로, 표 1은 e-fuel들과 이들의 운송분야에 활용을 표시하며 “other sectors”는 공업용, 난방, 전기생산 및 가정내 사용을 나타낸다. e-fuel은 액체에너지 소스를 대체하기 힘든 교통부문 (예로 항공, 선박 및 장거리운송)에서 주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직접적인 전기동력은 항공 혹은 해양운송에서는 선택할 수 없다[16].
그 외에 분야에서 즉, 현재 승용차와 같은 액체 에너지 소스에서는 낮은 탄소 액체 에너지 소스와 전기에 근거한 소스와의 경쟁이 있을 것이다. 반면 이들 간의경쟁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 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여하간 e-fuel은 운송분야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큰 공헌을 할 것이다.
표1 e-fuel 및 활용분야

표2 e-fuel의 특성*

*이 특성은 기존의 화석연료에 관한 것이며 e-fuel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4. RON: Research Cetane No, CN: Cetane No. 5. CO2 배출인자는 연료연소, LHV: Lower heating value
표3. 연료의 개요


표4. 여러 분야에 옵션 대비 여러 변수

*LDV/HDV: Light duty vehicle (i.e. car)/Heavy duty vehicle
(53) Existing in the case of e-methane, e-methanol, e-gasoline, e-diesel or e jet.
Not existing for e-hydrogen, e-ammonia or e-DME/OME
5. 결론
CO2 활용과 전환은 어려운 문제이다 에너지 공급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문은 CO2를 전환하여 고부과가치 제품 화하는 여러 방법을 제시하였다. 금세기에는 화석연료가 주 에너지의 근원이나, CO2를 연료 혹은 에너지 생산의 근간으로 이용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통, 난방 및 전기를 위하여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많은 양의 CO2를 방출한다. 따라서 장래의 연구는 에너지 저축, 공간확보, 및 경제적이고 쉽게 대량 CO2를 전환하는 연구에 집중하여야 한다. CO2를 전환하여 메탄올과 디메틸에테르 등의 원료물질로 사용하는 것은 아직 경제성이 없으나 기술이 발전하고 동시에 이를 관할하는 정책 등을 완화하고 CO2 활용과 기업화를 격려하여 업계에 인센티브를 주면 빠른 시간 내에 경제성문제는 해결되리라 믿는다. 현재 사용하는 화석연료의 매장량도 한계가 있다.
References
1. Van-Huy Nguyen et al., Towards artificial photosynthesis: Sustainable hydrogen utilization for photocatalytic reduction of CO2 to high-value renewable fuels,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402 (2020) 126184
2. Collotta, M., Champagne, P., Mabee, W., Tomasoni, G., 2018. Wastewater and waste CO2 for sustainable biofuels from microalgae. Algal Res. 29, 12–21
3. Zhu, Q., 2019. Developments on CO2-utilization technologies. Clean Energy 3, 85–100. https://doi.org/10.1093/ce/zkz008.
4. Galadima, A., Muraza, O., 2019. Catalytic thermal conversion of CO2 into fuels: perspective and challenges. Renew. Sust. Energ. Rev. 115,. https://doi.org/10.1016/j.rser.2019.109333 109333.
5. Gao, Y., Qian, K., Xu, B., Li, Z., Zheng, J., Zhao, S., Ding, F., Sun, Y., Xu, Z., 2020. Recent advances in visible-light-driven conversion of CO2 by photocatalysts into fuels or value-added chemicals. Carbon Resour. Convers. 3, 46–59. https://doi.org/ 10.1016/j.crcon.2020.02.003.
6. Yaashikaa, P.R., Kumar, P.S., Varjani, S.J., Saravanan, A., 2019. A review on photochemical, biochemical and electrochemical transformation of CO2 into value-added products. J. CO2 Util. 33, 131–147. https://doi.org/10.1016/jjcou.2019.05.017.
7. Long, N., Lee, J., Koo, K.-K., Luis, P., Lee, M., 2017. Recent progress and novel applications in enzymatic conversion of carbon dioxide. Energies 10, 473. https://doi.org/10.3390/en10040473
8. McKie, Robin (2021-01-16). "Carbon capture is vital to meeting climate goals, scientists tell green critics". The Guardian. Retrieved 2021-04-2
9 Melfi, D.T., dos Santos, K.C., Ramos, L.P., Corazza, M.L., 2019. Supercritical CO2 as solvent for fatty acids esterification with ethanol catalyzed by Amberlyst-15. J Supercrit. Fluids 158,. https://doi.org/10.1016/j.supflu.2019.104736 104736.
10 Da Silva Junior, V.A., Shigueyuki Kanda, L.R., Zandoná-Filho, A., Corazza, M.L., Sutile de Lima, C., 2020. Effect of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over the esterification of levulinic acid with ethanol using montmorillonite K10 as catalyst. J. CO2 Util. 39,. https://doi.org/10.1016/j.jcou.2020.101158 101158.
11. Jeong, M.H., Sun, J., Young Han, G., Lee, D.H., Bae, J.W., 2020. Successive reductionoxidation activity of FeOx/TiO2 for dehydrogenation of ethane and subsequent CO2 activation. Appl. Catal. B-Environ. 270,. https://doi.org/10.1016/j. apcatb.2020.118887 118887.
12. Sun, C., S´ wirk, K., Wierzbicki, D., Motak, M., Grzybek, T., Da Costa, P., 2020. On the effect of yttrium promotion on Ni-layered double hydroxides-derived catalysts for hydrogenation of CO2 to methane. Int. J. Hydrogen Energ. https://doi.org/10.1016/j.ijhydene.2020.03.202.
13. Al-Fatesh, A., Singh, S.K., Kanade, G.S., Atia, H., Fakeeha, A.H., Ibrahim, A.A., El-Toni, A.M., Labhasetwar, N.K., 2018. Rh promoted and ZrO2 /Al2O3 supported Ni/Co based catalysts: High activity for CO2 reforming, steam–CO2 reforming and oxy–CO2 reforming of CH 4. Int. J. Hydrogen Energ. 43, 12069–12080.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8.04.152
14. Thompson, R.S., Langlois, G.G., Li, W., Brann, M.R., Sibener, S.J., 2020. Reverse watergas shift chemistry inside a supersonic molecular beam nozzle. Appl. Surf. Sci. 515,. https://doi.org/10.1016/j.apsusc.2020.145985 145985
15. Okemoto, A., Harada, M.R., Ishizaka, T., Hiyoshi, N., Sato, K., 2020. Catalytic performance of MoO3/FAU zeolite catalysts modified by Cu for reverse water gas shift reaction. Appl. Catal. A-Gen. 592,. https://doi.org/10.1016/j.apcata.2020.117415 117415
16. Concawe, Environment Science for European Refining, Report No. 14/19
이재현, jaelee122@hanmail.ne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Key words
영문 키워드; e-fuel, Artificial photosynthesis, Biodiesel, Algae, Reverse water-gas shift reaction
한글 키워드; e-연료, 인공 광합성, 바이오디젤, 조류, 역수성가스전환 반응
1. 서론
에너지 사용은 석탄, 석유와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에 의존한다. 세계적으로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대기 중에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CO2 레벨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들은 실제로 필요한 량 이상으로 자원을 소비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폐기물이 발생하여 온실가스의 방출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 시스템의 큰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 문제의 해결은 온실가스 CO2를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CO2-중성 연료 electrofuel, or e-fuel은 교통부문에서 발생하는 CO2 발생을 전체적으로 절감하는 실용적인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림1. 식물의 탄소동화작용, 및 광 촉매에 의한 인공 광합성[1]
합성연료인 e-fuel은 새로 떠오르는 탄소중립 대체연료의 한 종류이며 액체 혹은 가스 연료의 화합물 결합내의 재생가능한 원료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생산하여 저장한다. 주요 목적은 부탄올, 바이오디젤 및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며 타 알코올과 탄소를 함유화는 메탄 혹은 부탄이다. 그러나 e-fuel이 성공하고 단기 및 중기적으로 기후변화를 완화하려면 현존하는 연료보급 인프라, 및 차량기술과 호환성이 있어야 한다. 즉, 이기술을 글자 그대로 직접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2. CO2 활용방법들
현재 과학자들은 여러 활용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이들은 위 그림1에서와 같은CO2의 광 촉매 환원, CO2의 활용전환을 위하여 열, 및 전기화학 같은 화학적 방법과 아래 그림2와 같이 algae를 이용하는 화학효소 활용방법 등이 있다[2]
그림2. Algal 바이오매스를 바이오디젤로 전환하는 방법[2]
각 활용방법의 장단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기화학적 방법은 추가적인 열의 첨가가 필요 없고, 재생 에너지 자원 사용이 가능 하며 높은 선택성이 있는 반면 단점으로 촉매의 수명이 짧고, 경제성이 없다[3]. 열 방법은 수율이 높은 반면 고온이 필요하고, 촉매수명이 짧다[4]. 광 촉매 방법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있으나, 제품선택성이 낮고 수율이 낮다[5]. 생화학적 방법은 선택성이 높고, 온도와 압력이 낮지만, 비싸고 시간이 많이 든다[6]. Chemoenzymatic 방법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나, 고온 때문에 효소활성에 문제가 된다[7]
3. CO2의 전환
3.1. 수첨반응 (Hydrogenation)
CO2의 수첨반응으로 메탄올을 생산하여 biofuel, 용매 및 일정 화합물을 만드는 것으로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이때 수소는 물을 아래 그림3에서와 같이 물을 전기분해로 얻는다. 화학반응식은 2HO
그림3. 물의 전기분해로 수소 생산[8]
3.2. 에스테르화
에탄올과 지방산들의 에스테르화 반응은 초임계 CO2와 Amberlyst-15 촉매를 사용하면 CoA 에스테를 50% 이상으로 합성할 수 있다[9]. 이 초임계 CO2를 montmorillonite K10 촉매와 사용하면 levulinic 산을 ethyl levulinate로 전환하는 수율을 9% 증가시키며 촉매는 4번 사용이 가능하다[10].
3.3. 산화환원
아래 화학식과 같이 에틸렌을 에틸렌 옥사이드로 촉매하에 전환하는데 있어 2.8 톤의 CO2를 사용하였으며 반응온도는 400
C2H4 + CO2
FeOx/TiO2 촉매는 에탄올을 에틸렌으로 또 CO2를 CO로 전환하는 산화환원 반응인 고리화 화학반응으로 CO2 2 mmol/g로 CO를 생성하는데 반응온도는 700
3.4. 메탄생성
CO2를 메탄으로 전환하는 것은 연료전지와 같은 여러 용도가 있으며 이는 내연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syngas 생성의 중간체이다[12]. 여러 다른 농도의 Ni (wt.%)와 MgO 촉매를 사용하여 CO2의 전환은 약 87%로 반응온도는 533-648 K이다.
3.5 개질 (리포밍)
메탄과 CO2의 반응으로 syn gas의 생산은 건조개질 방법이다. 물을 첨가하면 이를 2차 개질이라 한다. 아래 그림 4에 건조개질, 2차, 3차개질 프로세스를 기술하였다. 생성된 syngas는 메탄올 및 합성연료 등의 여러 종류의 유기화합물로 전환할 수 있다. 침전된 ZrO2/Al2O3, Ni 및 코발트는 소성 후 재 사용할 수 있다. Rh 0.2%의 첨가로 좋은 수율 (71%)의 CO2를 얻을 수 있으며 촉매상에 오직 3.8%의 침전이 있었다[13]..
그림 4. 여러 종류의 CO2 개질 과정
3.6. 역수성가스전환 반응 (Reverse water-gas shift reaction, RWGS)
역수성가스전환 반응은 CO2를 수소로 처리하여 CO와 물을 얻는 반응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물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탄소절감 방법이다. 직경이 20 μm 스텐 316을 RWGS 반응에 사용하여 1000 K에서 80% 수율을 얻었으며, 이때 온도는 수율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14]. 제오라이트에 Mo를 입힌 촉매를 RWGS 반응에 사용하여 99%의 CO 선택성을 얻었으며 Cu를 첨가하면 773 K에서 18%가 더 전환될 수 있었다[15].
4. e-fuel의 활용
아래 자료는 Concawe, report no. 14/19, Role of e-fuels in the European transport system – Literature review에서 발췌 한 것으로, 표 1은 e-fuel들과 이들의 운송분야에 활용을 표시하며 “other sectors”는 공업용, 난방, 전기생산 및 가정내 사용을 나타낸다. e-fuel은 액체에너지 소스를 대체하기 힘든 교통부문 (예로 항공, 선박 및 장거리운송)에서 주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직접적인 전기동력은 항공 혹은 해양운송에서는 선택할 수 없다[16].
그 외에 분야에서 즉, 현재 승용차와 같은 액체 에너지 소스에서는 낮은 탄소 액체 에너지 소스와 전기에 근거한 소스와의 경쟁이 있을 것이다. 반면 이들 간의경쟁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 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여하간 e-fuel은 운송분야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큰 공헌을 할 것이다.
표1 e-fuel 및 활용분야
표2 e-fuel의 특성*
*이 특성은 기존의 화석연료에 관한 것이며 e-fuel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4. RON: Research Cetane No, CN: Cetane No. 5. CO2 배출인자는 연료연소, LHV: Lower heating value
표3. 연료의 개요
표4. 여러 분야에 옵션 대비 여러 변수
*LDV/HDV: Light duty vehicle (i.e. car)/Heavy duty vehicle
(53) Existing in the case of e-methane, e-methanol, e-gasoline, e-diesel or e jet.
Not existing for e-hydrogen, e-ammonia or e-DME/OME
5. 결론
CO2 활용과 전환은 어려운 문제이다 에너지 공급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문은 CO2를 전환하여 고부과가치 제품 화하는 여러 방법을 제시하였다. 금세기에는 화석연료가 주 에너지의 근원이나, CO2를 연료 혹은 에너지 생산의 근간으로 이용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통, 난방 및 전기를 위하여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많은 양의 CO2를 방출한다. 따라서 장래의 연구는 에너지 저축, 공간확보, 및 경제적이고 쉽게 대량 CO2를 전환하는 연구에 집중하여야 한다. CO2를 전환하여 메탄올과 디메틸에테르 등의 원료물질로 사용하는 것은 아직 경제성이 없으나 기술이 발전하고 동시에 이를 관할하는 정책 등을 완화하고 CO2 활용과 기업화를 격려하여 업계에 인센티브를 주면 빠른 시간 내에 경제성문제는 해결되리라 믿는다. 현재 사용하는 화석연료의 매장량도 한계가 있다.
References
1. Van-Huy Nguyen et al., Towards artificial photosynthesis: Sustainable hydrogen utilization for photocatalytic reduction of CO2 to high-value renewable fuels,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402 (2020) 126184
2. Collotta, M., Champagne, P., Mabee, W., Tomasoni, G., 2018. Wastewater and waste CO2 for sustainable biofuels from microalgae. Algal Res. 29, 12–21
3. Zhu, Q., 2019. Developments on CO2-utilization technologies. Clean Energy 3, 85–100. https://doi.org/10.1093/ce/zkz008.
4. Galadima, A., Muraza, O., 2019. Catalytic thermal conversion of CO2 into fuels: perspective and challenges. Renew. Sust. Energ. Rev. 115,. https://doi.org/10.1016/j.rser.2019.109333 109333.
5. Gao, Y., Qian, K., Xu, B., Li, Z., Zheng, J., Zhao, S., Ding, F., Sun, Y., Xu, Z., 2020. Recent advances in visible-light-driven conversion of CO2 by photocatalysts into fuels or value-added chemicals. Carbon Resour. Convers. 3, 46–59. https://doi.org/ 10.1016/j.crcon.2020.02.003.
6. Yaashikaa, P.R., Kumar, P.S., Varjani, S.J., Saravanan, A., 2019. A review on photochemical, biochemical and electrochemical transformation of CO2 into value-added products. J. CO2 Util. 33, 131–147. https://doi.org/10.1016/jjcou.2019.05.017.
7. Long, N., Lee, J., Koo, K.-K., Luis, P., Lee, M., 2017. Recent progress and novel applications in enzymatic conversion of carbon dioxide. Energies 10, 473. https://doi.org/10.3390/en10040473
8. McKie, Robin (2021-01-16). "Carbon capture is vital to meeting climate goals, scientists tell green critics". The Guardian. Retrieved 2021-04-2
9 Melfi, D.T., dos Santos, K.C., Ramos, L.P., Corazza, M.L., 2019. Supercritical CO2 as solvent for fatty acids esterification with ethanol catalyzed by Amberlyst-15. J Supercrit. Fluids 158,. https://doi.org/10.1016/j.supflu.2019.104736 104736.
10 Da Silva Junior, V.A., Shigueyuki Kanda, L.R., Zandoná-Filho, A., Corazza, M.L., Sutile de Lima, C., 2020. Effect of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over the esterification of levulinic acid with ethanol using montmorillonite K10 as catalyst. J. CO2 Util. 39,. https://doi.org/10.1016/j.jcou.2020.101158 101158.
11. Jeong, M.H., Sun, J., Young Han, G., Lee, D.H., Bae, J.W., 2020. Successive reductionoxidation activity of FeOx/TiO2 for dehydrogenation of ethane and subsequent CO2 activation. Appl. Catal. B-Environ. 270,. https://doi.org/10.1016/j. apcatb.2020.118887 118887.
12. Sun, C., S´ wirk, K., Wierzbicki, D., Motak, M., Grzybek, T., Da Costa, P., 2020. On the effect of yttrium promotion on Ni-layered double hydroxides-derived catalysts for hydrogenation of CO2 to methane. Int. J. Hydrogen Energ. https://doi.org/10.1016/j.ijhydene.2020.03.202.
13. Al-Fatesh, A., Singh, S.K., Kanade, G.S., Atia, H., Fakeeha, A.H., Ibrahim, A.A., El-Toni, A.M., Labhasetwar, N.K., 2018. Rh promoted and ZrO2 /Al2O3 supported Ni/Co based catalysts: High activity for CO2 reforming, steam–CO2 reforming and oxy–CO2 reforming of CH 4. Int. J. Hydrogen Energ. 43, 12069–12080.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8.04.152
14. Thompson, R.S., Langlois, G.G., Li, W., Brann, M.R., Sibener, S.J., 2020. Reverse watergas shift chemistry inside a supersonic molecular beam nozzle. Appl. Surf. Sci. 515,. https://doi.org/10.1016/j.apsusc.2020.145985 145985
15. Okemoto, A., Harada, M.R., Ishizaka, T., Hiyoshi, N., Sato, K., 2020. Catalytic performance of MoO3/FAU zeolite catalysts modified by Cu for reverse water gas shift reaction. Appl. Catal. A-Gen. 592,. https://doi.org/10.1016/j.apcata.2020.117415 117415
16. Concawe, Environment Science for European Refining, Report No. 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