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미국 대학 STEM 교육에서 능동적 학습의 활용 현황 (동향보고서)

능동적 교육(Active learning)은 기존의 강의 위주의 수동적 교육과 다르게 학생들이 토론, 문제 풀이, 케이스 스터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능동적 교육은 STEM 교육 분야에서도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많은 미국 대학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본 동향 보고서에서는 능동적 교육의 다양한 형태를 알아본 후, 활용의 이점으로 학생의 관심도 향상, 학습 능력 향상 및 보다 공평하고 공정한 학습환경 제공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능동적 교육의 적용이 기관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 수 및 교실 구조의 개선, 능동적 교육의 도입 등 창의적 교육을 평가에 반영하여야 하며 학생들에게는 능동적 교육의 가치를 더 이해시켜야 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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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손지훈(htlaz) 2023-02-17

당장 대학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우리나라 초중고 교육 현실 상 초중고에서의 능동적교육은 힘들다 하겠지만 어느 분야에서나 먼저 가려는 사람들이 있듯이 본리포트처럼 시작하려 하시는 초중고 선생님들이 계시리라 믿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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