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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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kosenadmin)
분야
금속재료
발행기관
조창용(aaa@aaa.aaa / 82-010-000-000)
발행일
2010-06-14~2010-06-19
o 해외출장 및 자료수집
- 출장목적: SECC 학회 참석 및 Rolls-Royce UTC 방문
- 출장지 및 기간: 영국 Cambridge, 2010.6.14-6.19
- 출장자 : 공동연구원 재료연구소 책임연구원 조창용
o Cannon Muskegon의 Alloy 개발 담당 Dr. Jacqueline Wahl과 Meeting (2010.6.17)
* Gas Turbine 회사들의 고온재료 응용 현황에 대한 토의: 현재 합금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Cannon-Muskegon의 Jacqueline Wahl은 엔진회사들의 합금 적용 동향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고 향후 동향에 대해서도 잘 대응하고 있음..
(1)미국의 Gas Turbine 회사들과 영국의 Rolls-Royce와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음
(2)미국의 Gas Turbine 회사들은 Turbine Blade Material을 2세대 단결정 합금까지 사용하고 있으나 향후 설계와 TBC Coating으로 고가의 Re을 사용하는 2세대 단결정 합금의 사용을 가능한 한 줄이고 다시 1세대 단결정합금으로 회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3) 미래형 에너지( Wind Turbine 및 Solar) 개발에 따른 소재 개발 대응방안 협의
o Rolls-Royce UTC 방문 (2010.6.18)
Cambridge UTC 방문 및 Dr. Cathy Rae와 meeting
* Dr Cathy Rae는 Rolls-Royce UTC에서 Rolls-Royce의 고온재료 응용을 위한 재료평가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Rolls-Royce의 향후 방향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음
(1) 영국의 Rolls-Royce는 미국의 엔진과 달리 3 spool 엔진을 채택하므로 미국엔진과 달리 HP/IP/LP의 3단으로 구성(미국엔진 HP/LP 2단 구성)되어 있으므로 IP turbine blade는 엔진구조상 냉각이 불가능하여 HP turbine blade보다 metal temperature가 높아짐. 미국의 엔진에서는 TIT를 높임에도 냉각에 의해 실제 metal temperature를 크게 상승시키지 않지만 Rolls-Royce엔진은 IP turbine blade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된다. 따라서 temperature capability가 높은 소재의 사용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현재 개발되어 있는 합금 중 temperature capability가 가장 높은 5세대합금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Trent 1000엔진의 경우 4세대 합금을 적용하고 있음
(2) Rolls-Royce는 향후 temperature capability가 높은 합금의 개발에 관심있음.
(3) 미래형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소재 대응방안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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