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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IT 분야에서 최근 몇 년 전부터 활발하게 연구되어 오고 있는 데이터마이닝 이 비즈니스, 자연과학, 엔지니어링, 교육, 의료, 인구통계, 인터넷, 오락, 스포츠, 여행정보 등 한국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러 다양한 분야에 데이터마이닝의 활용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대부분 외국 기술에 의존하는 데이터마이닝 분야의 현 상황에서 현 상황에서 한국 내 데이터마이닝 분야와 관련된 대학, 연구소, 기업에서의 데이터마이닝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촉진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보고서는 IT 선진국인 미국에서의 데이터마이닝의 응용중에서 혁신적이며 시장성이 높은 몇몇 분야에 대한 자료 조사에 기반을 두었다. 조사된 분야는 1)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의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2) 온라인에 존재하고 있는 대량의 문서들과 일반 문서들의 내용들을 분석해서 그 문서들 안에 있는 의미와 지식을 전달해 주는 텍스트마이닝, 3) 차세대 TV로 부각되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 TV에서 데이터마이닝의 응용, 4) TI와 비즈니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2004년에는 무려 1252억 5백만 달러 규모의 시장성을 갖고 있는 CRM(고객관계관리)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활용 등으로 요약된다.
조사된 분야의 데이터마이닝 활용의 실례들은 한국에서도 데이터마이닝이 더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이런 실례들이 한국의 사회적인 기반과 실정에 맞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현실성을 조사한다. 그리고 데이터마이닝의 핵심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하는 분야와 데이터마이닝이 더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주변 기술분야와 데이터마 닝의 활용을 필요로 하는 분야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 1장. 서론
제 2장. 데이터마이닝 활용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2.1 과학용 관측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활용
1) 죠지메이슨 대학의 CEOSR
2) 칼텍의 MLS 그룹
2.2 TV 프로그램 선택을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활용
1) Interactive TV의 추천 엔진 구축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법 응용
2) TV 가이드 인터렉티브
2.3 텍스트마이닝 테크놀로지
1) 시그마의 텍스커버리
2) 쎄익 의 Data X/InteGen
3) 기타
2.4 고객 관계 관리에서의 데이터마이닝
1) 마이크로스트라티지의 eCRM
2) 기타
제 3장. 한국에서의 데이터마이닝 활용
3.1 과학용 관측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활용
3.2 텍스트마이닝 테크놀로지
3.3 인터렉티브 TV의 추천 엔진 구축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법 응용
3.4 고객 관계 관리에서의 데이터마이닝
제 4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