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VRM: 사용자 중심의 고객관계관리(CRM)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김승현, 진승헌


첨부파일


고객관계관리(CRM)는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도입하는 개념으로 고객의 구매 패턴을 기반으로 숨겨진 선호도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CRM은 고객의 유동적인 선호도를 알아내기 어렵고, 프라이버시 우려가 있으며, 시장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경해야 하는 부담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의 ProjectVRM팀이 2006년에 VRM을 제안하였다. VRM은 CRM과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와 선호도를 직접 관리하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VRM의 역할, 기능, 흐름을 소개한다. 또한 VRM을 구현하는 방법 중 Feed를 이용한 사례를 설명하며, VRM의 장단점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


자료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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