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화공
발행기관
김찬호
첨부파일
* 기능성 화장품은 첫째, 화장품으로서 피부보호와 피부기능의 유지, 둘째, 미용적인 결함(주름, 상처, 반점, 색소침착 등)을 교정해 주는 작용이 뛰어나야 기능성 화장품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의 동향을 보면, 미백과 주름개선 등 2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는 복합 기능성과 주름개선의 비중이 크다.
* 세계 기능성화장품 시장규모는 2012년 61,443백달러(Facial care & Suncare)이며 평균 3.0%로 성장할 경우에 2018년은 73,366백달러가 된다. 국내의 기능성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2년 3조 5,745억원으로 전체 매출(13조 3,854억원)의 26.7%이며, 2018년에는 6,332,493백만원(10% 성장)이 될 것이다.
* 기능성 화장품의 접근방향은 새로운 피부과학으로서 생리적 메커니즘의 연구뿐 아니라 새로운 소재개발, 제제기술, 그리고 효능측정기술에 관한 것이다. 기능성 화장품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체는 대부분이 벤처 성격을 띤 중소기업이다. 이러한 벤처기업 중 일부는 생명공학관련 사업으로 획득한 기술을 토대로 바이오화장품 소재를 개발하여 소재산업의 전방산업인 화장품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 향후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 증가는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 필요성을 의미하며, 특히 복합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다기능성 화장품 소재개발이 시급하며, 소재의 효능과 안정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우수 소재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자료출처 - KISTI MIRIAN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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