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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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김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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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례로 국내 J사 및 미국의 X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자동차용 ECU(Electronic Control Unit, ECU) 하우징 제품을 탄소/고분자 복합소재화하여 현재 전자파 차폐 성능 30dB(t=0.5mm)을 50~80dB 수준까지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위 표에서와 같이, WPM 국책과제에서도 차량의 전자파 차폐율을 80dB까지 높이는 것을 기술개발 목표로 잡고 있다. 이와 같이 차량의 전자파 차폐율을 높이면서 차량의 경량화, 높은 방열효율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계 및 산업계에서 고분자 소재와 나노 카본소재의 하이브리드화 신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자료출처 - KISTI MIRIAN REPORT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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