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자동차 전자파차폐용 탄소복합소재

분야

재료

발행기관

김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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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고급화 추구,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로 인하여 자동차에 고성능 전장부품을 다량 도입되면서 자동차가 점차 전자장치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차량의 편의 증대를 위하여 도입한 각종 전자제어부품 및 장치로 인해 유해 전자파가 다량 방출되고, 불필요한 전자파 방사로 차량의 오작동 및 급발진 등의 안전사고 발생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차량 내부 전장부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차폐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례로 국내 J사 및 미국의 X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자동차용 ECU(Electronic Control Unit, ECU) 하우징 제품을 탄소/고분자 복합소재화하여 현재 전자파 차폐 성능 30dB(t=0.5mm)을 50~80dB 수준까지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위 표에서와 같이, WPM 국책과제에서도 차량의 전자파 차폐율을 80dB까지 높이는 것을 기술개발 목표로 잡고 있다. 이와 같이 차량의 전자파 차폐율을 높이면서 차량의 경량화, 높은 방열효율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계 및 산업계에서 고분자 소재와 나노 카본소재의 하이브리드화 신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자료출처 - KISTI MIRIAN REPORT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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