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섬유패션과 ICT 기술의 만남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정보산업연합회

발행일

2016-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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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한 브랜드 파워, 마케팅 비용, 디자인 능력 들이 필요한 ‘Fast Follower’형 글로벌 섬유패션 기업은 기존 시장 지배자들이 쌓아놓은 막강한 진입장벽을 어떻게 극복하는 가가 문제일 것이다. 설령 더 나은 기술로 더 나은 제품을 만든다 해도 시장 창출, 브랜드 마케팅, 유통망 확보 등의 장벽에 막혀 성공할 가능할 가능성이 매우 낮아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지에서는 우리가 섬유패션 분야에서 주로 추구할 방향을 ‘First Mover’형과 ‘Ecosystem Creator’형 글로벌 섬유패션 기업에 주로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다행이도 ‘First Mover’형과 ‘Ecosystem Creator’형 기업들은 구축에는 어려움이 따르지만 경쟁자들의 초기 시장 진입장벽은 상대적으로 없기 때문이다. 그럼 무엇으로 이러한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 살펴보자. 이러한 관점에서 섬유패션과 ICT의 만남을 통해 추구할 방향과 왜 우리는 글로벌 기업을 창출하기 위해 섬유패션과 ICT의 만남이 필요한 지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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