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대중창업의 효과적 모델,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행일

2017-11-10

URL


영국 금융감시당국에 따르면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개인, 조직 혹은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자금을 조달하고, 융자나 리파이넌싱을 통해 개인 및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에서는 10년 전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크라우드펀딩이 존재했으나 중국에 유입된 이후 문화, 법률 등의 영향으로 개념이 일부분 변형됐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는 Demohour(点名??) 플랫폼에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도입됐지만 현재 중국 크라우드펀딩은 주로 신상품 출시 전용 플랫폼으로 '예약판매+단체구매'의 모델로 변형됐다. 또한 중국 문화 및 제도환경에 발맞춰 '베이징대 1898카페'로 대표되는 새로운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모델이 등장했다. 바로 대중을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여기고, 융자수단을 뛰어넘어 중국의 지인사회에서 인맥 및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문화적 특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