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3
org.kosen.entty.User@3d15dbc0
이명교(reports)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목적
- 최근 친환경자동차의 궁극적인 대안인 EV, FCEV에 대한 상용화시점 및 그로 인한 CO2저감, 대기질(미세먼지)개선효과가 장기화될 전망. 자동차 생산비중의 95%이상을 차지하는 내연기관자동차가 직면한 환경규제, 온실가스, 미세먼지 대응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는 저탄소 대체연료자동차인 천연가스 자동차의 보급 동향과 기술 현황을 분석함
□ 주요현황
- 천연가스 자동차는 선진국 및 신흥국을 중심으로 친환경자동차로 분류, 기술개발 및 보급을 장려하고 각종 세제혜택 및 특혜를 부여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자동차는 약 2,300만대(전체 차량대비 1.8%)이상 보급되어 있으며, 셰일가스의 본격적인 개발과 공급 전망으로 2024년까지 약 3,000만대 이상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국내의 경우 2002년을 기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정책에 힘입어 수도권과 대도시를 운행하는 시내버스 위주로 보급, 수도권 대기질 개선효과를 입증
- 현재 약 39,000여대의 천연가스자동차와 196곳의 천연가스 충전소가 보급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그동안 천연가스 자동차는 차종제약 및 충전 인프라 구축의 미흡으로 인하여 기술개발 및 시장을 체계적으로 확대·전개 시키지 못하였지만, 미국발 셰일가스의 본격적인 생산과 천연가스 시장수요에 대비, 선진제작사 및 국내 제작사를 중심으로 천연가스 자동차의 시장 확대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는 상황
- 최근 신흥국 수출 전략형 차종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연료시스템 안전성 강화 기술과 엔진 및 부품성능 향상 기술 대한 투자를 통해 가스의 불안한 인식 극복과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
□ 목적
- 최근 친환경자동차의 궁극적인 대안인 EV, FCEV에 대한 상용화시점 및 그로 인한 CO2저감, 대기질(미세먼지)개선효과가 장기화될 전망. 자동차 생산비중의 95%이상을 차지하는 내연기관자동차가 직면한 환경규제, 온실가스, 미세먼지 대응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는 저탄소 대체연료자동차인 천연가스 자동차의 보급 동향과 기술 현황을 분석함
□ 주요현황
- 천연가스 자동차는 선진국 및 신흥국을 중심으로 친환경자동차로 분류, 기술개발 및 보급을 장려하고 각종 세제혜택 및 특혜를 부여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자동차는 약 2,300만대(전체 차량대비 1.8%)이상 보급되어 있으며, 셰일가스의 본격적인 개발과 공급 전망으로 2024년까지 약 3,000만대 이상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국내의 경우 2002년을 기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정책에 힘입어 수도권과 대도시를 운행하는 시내버스 위주로 보급, 수도권 대기질 개선효과를 입증
- 현재 약 39,000여대의 천연가스자동차와 196곳의 천연가스 충전소가 보급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그동안 천연가스 자동차는 차종제약 및 충전 인프라 구축의 미흡으로 인하여 기술개발 및 시장을 체계적으로 확대·전개 시키지 못하였지만, 미국발 셰일가스의 본격적인 생산과 천연가스 시장수요에 대비, 선진제작사 및 국내 제작사를 중심으로 천연가스 자동차의 시장 확대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는 상황
- 최근 신흥국 수출 전략형 차종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연료시스템 안전성 강화 기술과 엔진 및 부품성능 향상 기술 대한 투자를 통해 가스의 불안한 인식 극복과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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