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서비스 디자인의 미래

분야

기타

발행기관

진재한, 안혜신, 안진호

URL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목적

- 오늘날 경제는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수요자 관점의 서비스 디자인에 주목하고 있음. 이에 본 연구는 제조 및 서비스산업의 관점에서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정비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외 서비스 디자인 활용 실태와 현황을 분석, 제시하여 서비스 디자인이 혁신 수단으로 활용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음

□ 주요 동향

- 세계 경제의 서비스화, 제조업의 서비스화, 서비스업의 고도화에 따라 서비스 디자인이 혁신적 도구가 됨

- 서비스를 정의하고, 측정하고, 구분하고, 통합화하여 눈에 보이게 만들려고 하는 과학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음

- 우리나라의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는 낮은 편이나 제조업 기반의 성장과 산업의 서비스화로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많음

- 해외 서비스 디자인 기업은 다양한 기준과 분류로 세분화되고 있음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서비스 디자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능숙함이 요구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홍보하고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형성해야 함

- 보건, 사회, 환경, 디지털 및 교통 사회 정책등 공공영역의 종합적인 서비스 디자인 정책이 확대될 전망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