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디자인,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다

분야

기타

발행기관

진재한, 안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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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목적

- 4차 산업혁명은 글로벌경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급속히 산업구조 전반을 흔들고 있음. 이 같은 추세에서 디자인은 어떻게 변화하고,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여 우리나라 디자인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주요현황

- 4차 산업혁명은 초지능화 시대, 초연결화 시대, 디지털·물리적·생물학적 영역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기술이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지칭함.
- 사회, 경제적으로 연결성과 창의성 중심의 소프트파워, 지식의 보편화, 수요자 중심의 경제, 경제양극화, 불확실한 일자리 등의 이슈가 있음.
- 산업구조는 향후 디자인산업 고유의 역량과 특징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이에 대한 디자인 교육과 R&D 등에 있어서 적절한 산업적 대응이 필요함.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4차 산업혁명은 아직은 누구도 정의하지 못했고, 디자인산업에 기회가 될 것이기에 게임체인저로서 디자인의 역할을 세팅하는 것이 중요함.
- Fast Follower 기반의 디자인(제품과 서비스 중심), First Mover를 준비하는 디자인(새로운 가치와 사업 창출)의 ‘디자인산업의 2트랙 대응전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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