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제조업 중심 주력 산업의 고도화와 혁신 방안을 서비스 융합 관점에서 재조명
□ 주요현황
- 글로벌 시장과 산업환경이 급변하고,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주력산업 가치사슬의 재편 가속화
- 해외 선진 제조 기업들은 제조업 가치사슬의 확장을 통해서 생산과정 전후의 제품개발과 유지관리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 보다 새로운 가치와 수익을 창출
- 최근 ▲소비자 수요 다양화 ▲제품 교체주기 축소 ▲산업간 융합 증대 ▲제품간 차별성 약화 등 제조업 경영환경의 변화와 제조업에 접목 가능한 범용 IT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제조 플랫폼이 미국 제조 기업의 경쟁전략으로 대두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제조/제품 중심의 주력산업과 서비스의 연계를 통하여 사업모델의 고도화, 수익성 및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융합 기술 개발 필요
- 경쟁력 있는 IT 융합, 서비스 융합을 위해서는 제품, 서비스, 데이터를 연계하는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 강화의 선순환 구축 필요
- “서비스경제 발전전략” 및 “제조업의 서비스화 R&D 혁신 전략”의 실현을 위해 창의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과제로 연계/발전될 수 있도록 ‘先 비즈니스 모델 後 기술개발’ 방식의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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