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그네슘합금의 실용화가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한 에코마그네슘
- 제조공정 중 마그네슘 합금 용탕의 산화를 억제하기 위해 슈퍼온실가스인 SF6나 인체 유해가스인 SO2를 사용하여야 함
- 부품 또는 제품의 사용중 발화 또는 폭발의 문제가 있고 결정구조가 HCP 구조로서 상온에서 소성변형성이 나쁨
- 세계 최초 비금속 합금화 개념 창출
- 기존 “금속+금속=합금” 개념을 “금속(Mg합금)+비금속(CaO)=합금”의 새로운 틀로 혁신
- 환경효과(Safety, Health, Environment)와 고품질구현, 생산성 향상, 가격저감 효과 경쟁소재인 알루미늄, 플라스틱, 철강 대비 두께 절감율이 우수하고 난연성이 뛰어남
□ 뿌리기술과 접목한 에코마그네슘합금의 성공적인 기술이전(2010년)
- 국내 중소기업인 ㈜EMK에 기술이전(5년간 50억원 전용실시권) 완료
- 국내는 LG전자의 핸드폰 내장재, 자동차엔진실린더 헤드에 적용하고 국외는 독일 아우디 자동차 다이케스팅 부품 적용시험, 미국 대형항공사의 민항기용 시트부품 적용을 위한 시험중
- 미 연방항공국(FAA)에서는 민간항공기에 마그네슘 합금 사용을 금지한 법규를 개정하여 에코마그네슘의 적용을 위해 미국 대형항공사와 협력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알루미늄의 첨가제로 사용될시 Al시장의 강자로 등장이 가능하고 차세대 철도차량 소재, 방위산업소재 등 적용가능
- 고품위 주조성이 우수하고 압출생산성이 좋은 마그네슘 합금을 국내 뿌리기업들이 더 많이 활용한다면 뿌리공정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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