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6
org.kosen.entty.User@75d33466
이명교(reports)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주요 연구개발 분야
- 스마트카는 기계 중심의 자동차 기술에 전기,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을 융복합하여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저감하고, 탑승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자동차로 정의하며, 주요 적용 기술은 개발 목적에 따라 안전과 편의 분야로 구분됨
- 안전 기술은 차간 거리 제어, 차선 유지 지원, 교차로 충돌 경보, 충돌 피해 경감, 보행자 보호, 전방위 충돌 안전 제어, 고속도로 자율 주행 등의 자동차의 상태와 주변 상황을 인식하는 센싱 기술과 도로의 상태와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V2X 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자동차를 능동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안전도를 높이고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저감하는 기술임
- 편의 기술은 HMI, 모바일 오피스, 스마트폰 연계 서비스, 운전자 감성 인지 시스템, 에코 드라이빙 지원시스템 등의 자동차와 전기,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운전에 필요한 정보와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정보를 자동차 내·외부와 쉽게 소통하여 탑승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기술로 정의할 수 있음
- ’15년에는 스마트카의 안전 관련 기술을 중점 지원하였으며 “Euro NCAP 2020 AEB VRU 대응 주야간 통합 전방카메라 시스템 개발” 등 총 15개 신규과제를 지원함
□ 주요 연구개발 분야
- 스마트카는 기계 중심의 자동차 기술에 전기,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을 융복합하여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저감하고, 탑승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자동차로 정의하며, 주요 적용 기술은 개발 목적에 따라 안전과 편의 분야로 구분됨
- 안전 기술은 차간 거리 제어, 차선 유지 지원, 교차로 충돌 경보, 충돌 피해 경감, 보행자 보호, 전방위 충돌 안전 제어, 고속도로 자율 주행 등의 자동차의 상태와 주변 상황을 인식하는 센싱 기술과 도로의 상태와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V2X 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자동차를 능동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안전도를 높이고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저감하는 기술임
- 편의 기술은 HMI, 모바일 오피스, 스마트폰 연계 서비스, 운전자 감성 인지 시스템, 에코 드라이빙 지원시스템 등의 자동차와 전기,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운전에 필요한 정보와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정보를 자동차 내·외부와 쉽게 소통하여 탑승자의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기술로 정의할 수 있음
- ’15년에는 스마트카의 안전 관련 기술을 중점 지원하였으며 “Euro NCAP 2020 AEB VRU 대응 주야간 통합 전방카메라 시스템 개발” 등 총 15개 신규과제를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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