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전세계적으로 연비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환경규제 강화, 수요자 선호변화 등 대내외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전력을 기반으로 하는 전력기반차(xEV)의 급속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전력기반차의 공통 핵심부품 중 하나인 구동용 모터의 기술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시장 대응 및 선진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향후 R&D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
□ 주요현황
-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하여 전력기반차는 가솔린 대비 5배, 연평균
20% 이상 급속 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규모는 230만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됨 * 차종별 연평균 시장 성장률(2010년~2014년) : 가솔린차 3.8%, 친환경차 21%
- 전력기반차의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 부품의 연구개발 및 실용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중 공통 핵심부품으로서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하는 전력기반차 구동용 모터의
효율향상을 위한 업체간 기술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전력기반차 구동용 모터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진업체의 기술개발은 동손/철손 저감, 새로운 냉각기술, 경량화, 희토류 저감기술 등 상용화 기술뿐만 아니라 선행기술 차원에서도 다양한 접근방식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 국내의 경우 선진 업체 연구개발의 다양한 접근 방식과는 달리 단조로운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상용화뿐만 아니라 선행기술 차원에서 다양한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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