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WEF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일자리 전환 정책 제언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URL


출처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WEF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노동력 재교육 강화 백서? 

디지털 환경에서의 근로자 적응 능력 수준, 노동시장에서의 상대적 노출 정도에 따라 일자리 전환 및 직무 능력 고도화 전략은 국가마다 차별적으로 접근 필요 

ㅇ (보유 기술의 축적과 인지) 공식.비공식 학습에 의해 습득된 기술과 역량의 정기적 유지.보수를 위해 비교 체계 구축 
ㅇ (기술 수요 파악) 기업 발전에 대응하여 시장이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과의 미스 매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보 제공 
ㅇ (재정 지원) 정규 교육 과정에 우선적인 정부 예산 배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근로자 재교육 프로그램만의 재정 확보 
ㅇ (학습 동기 제고 문화 조성) 근로자들의 기술 및 직무 재교육 참여율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생 학습 문화 정착 홍보.캠페인 확대 
ㅇ (학습자 중심 학습 모듈 제공)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유연한 시스템 구축 
ㅇ (이해관계자 역할 강화) 다양한 학습자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한 개별 학습자, 기업, 지역학습센터, 대학, 노동조합, 전문협회, 신진 근로자 훈련 센터, 공공 부문, 기타 업체와의 협력 및 전략 조화 
ㅇ (비공식 학습기회 확보) 근로자 재교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실제 경험, 실무 교육, 동료와의 상호작용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공공-민간 파트너십 구축 
ㅇ (취약 계층 집중 지원) 고령 근로자, 디지털 문맹자, 중소기업 등 디지털 환경 변화에 취약한 계층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지원 
ㅇ (맞춤형 교육) 근로자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에 부합하는 커리큘럼 구성 및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있는 교사 양성 
ㅇ (다양한 ICT 기술 활용) 온라인 디지털 학습 플랫폼 확장과 ICT 기술을 활용한 학습자의 인력 재교육 프로그램 접근성 제고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