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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 온라인 메신저 시장, 국내외 기업 간 경쟁 격화...정부 정책 및 현지 시장 해외 투자 증대와 맞물려 전자상거래 시장 기회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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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SUE : 인니 온라인 메신저 시장, 국내외 기업 간 경쟁 격화...정부 정책 및 현지 시장 해외 투자 증대와 맞물려 전자상거래 시장 기회 커져
 
- 동남아 최대 시장인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메신저가 꾸준한 성장은 앱내 결제 서비스 활성화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투자와 정부의 적극적 정책에 힘입어 현지 시장 매력도는 높아지고 있음
 
■ 이슈현황
 
- 1억 3,300만 명 규모의 인터넷 인구 기반을 갖춘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 메신저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Facebook, Blackberry, Viber, Zalo, WeChat, LINE 등의 글로벌 및 토종 메신저 앱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중
 
-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정부의 적극적 정책 지원과 민간 투자 활성화로 시장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현지 관련 정책 및 기술 트렌드 변화 관찰이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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