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개발

분야

환경

발행기관

이상호, 나동희, 곽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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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 핵심기술 및 주요 연구내용

○ 중·고속엔진용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물질 동시저감 기술
- 항만 및 연안 지역에서 많이 운용되고 있는 예인선, 여객선, 어선 등의 중소형 선박에 사용되는 고속엔진(n□1,400 rpm)과 발전기에 많이 사용되는 중속엔진(300□n<1,400 rpm)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및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대표기술인 선택적 환원촉매(SCR)와 입자상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매연저감장치(DPF)의 장점을 혼합하여 단일 장치로 만드는 복합기술이 필요하며, 배기가스 내 황산화물질에 의한 간섭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됨.

○ 담체기술
- 가스상(gas phase) 물질인 질소산화물과 고형(solid phase)인 입자상물질(PM)을 동시에 저감시키기 위한 내구성/고활성 촉매, 내황성이 높은 산화촉매 개발
- 고강성 담체, 내열성, 저배압을 위한 공극(porosity)률을 개선한 매연저감장치 담체 제조 방법 등을 개발하여 기존 대비 부피 감소 및 무게의 경량화 목표
- 촉매 코팅성 향상을 위한 담체 표면 가공기술, 촉매 코팅기술 개발을 통한 다양한 유해 오염물질 제거에 활용 가능

○ 재생(regeneration) 기술
- 매연저감장치에 포집(퇴적)된 입자상물질의 산화, 오염된 선택적 촉매환원장치의 촉매 활성화 등을 위한 배기가스 온도승온(heat up)기술

○ 통합 모니터링/제어/통신기술
- 미세먼지 저감장치의 상태 진단을 위한 온도, 오염물질의 농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저감장치의 환원제 공급 및 미랍화 제어기술과 정밀 분사기술 개발
- 엔진 운전과 저감장치의 연동을 위한 통신 코드기술과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스템 고장 예지 및 건전성 관리를 위한 딥러닝 기술 활용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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