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디자인 R&D 혁신 방법으로서 인문디자인의 의미와 사례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진재한, 김경묵, 안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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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인문(철학), 기술, 디자인의 역동적 균형 속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상품을 혁신하는 방식인 인문디자인 (liberalarts design)의 개념을 정의하고, 디자인적 사고방식(design thinking)과의 비교 등을 통하여 디자인경영적 관점에서의 혁신 전략으로서 인문디자인을 적용하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주요 현황
-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사람 사이의 공공성과 다양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디자인과 같은 소프트한 혁신방법론’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디자인과 같은 소프트한 창의 역량을 인문디자인이라 정의함.
- 디자인은 본래부터 인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써, 새로움을 만들고 구현하기 위해 인류가 오랜 시간 발전시켜 온 수단임.
- 인문디자인은 인문(철학)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을 개념화하고, 그 개념을 상품화하는 문제의 설정 과정을 포함함.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인문과 기술의 교감을 디자인하는 소프트한 혁신 역량을 길러야 하며, 인문(철학)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을 개념화하고, 그 개념을 상품화하는 문제의 설정 과정을 포함하는 ‘인문디자인’의 개념 이해와 이에 기반한 디자인경영 전략이 필요함.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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