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급자 위주의 대량생산형 시장에서 소비자 위주의 맞춤형 시장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의류패션 산업의 변화를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제시
◎ 주요 현황
- 의류 산업에서의 상품기획, 디자인, 설계(패턴), 샘플제작, 생산(봉제), 유통 등의 각 단계에 사용되는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관련 국내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나 상용화 실적은 미비한 상황
- 특히 대량 맞춤형 시장으로의 이행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이 검토되고 있으며 사업화 성공 사례의 출현 가시화
◎ 시사점 및 개발방향
- 상용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단계별 요소기술과 사업모델의 통합연구 필요
- 공급자 수용형 기술개발에서 소비자 수용형 기술이 필요
- 소비자의 실제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한 대량 맞춤형 생산 방식을 거쳐 실시간 생산방식(개인맞춤)으로 변화 예상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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