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ICT Spot Issue (2019-05호) ICT 중소기업을 4IR 2.0의 혁신엔진으로

1. 분석 배경과 필요성 

2. ICT 중소기업 관점, 4차 산업혁명 대응 인식과 진단 
가. ICT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인식 
나. ICT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준비 진단 
다. ICT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경쟁력 수준 

3. 정책적 시사점 

[부록] 세부 기업 유형별 설문항목 조사 결과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과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4IR)의 국민적 관심이 형성되고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4차 산업혁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ICT 기술 등의 발전으로 인해 사회?경제 전반의 변화와 상상불허의 미래 변화를 포괄하기 때문으로,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新산업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보다 현실적이고 혁신적인 정책의 필요성과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ICT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4차 산업혁명이 단순한 기대나 과장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상하였기 때문이다. 

이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적 관심(4IR 1.0)을 넘어 우리 ICT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정책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구체적인 접근과 세밀한 방법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4IR 2.0)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우리 ICT 중소기업을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혁신엔진으로 인식하고 이들의 혁신 잠재력 개선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ICT 중소기업 관점에서 현재 우리나라 정부 등의 4차 산업 혁명 대응 수준?준비 정도 등을 조사하여 ICT 중소기업의 혁신 잠재력을 확충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정책적 대응 방향 및 대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 응답 기업(전체 : 367개, ICT 중소기업 : 331개)은 4차 산업혁명으로 성장 기회가 창출될 것이기 때문에 그 대응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다만, 자사 수준의 대응 계획 수립 등은 다소 소극적이며 기업이나 정부의 4차 산업혁명 기술경쟁력은 열위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편, ICT 중소기업들은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융합기술을 포함한 新기술 개발 투자를 최우선으로 과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혁신적이고 他산업과의 융합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이 핵심원천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볼 때, 4차 산업혁명은 대응을 철저히 준비하는 기업, 국가에게 성장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정책 완성도를 더욱 높여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ICT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의 혁신엔진으로서 그 역할을 극대화 하고 혁신성과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는 플랫폼 기술 등 투자 확대 및 활용 역량 강화, 지역별 강점 등을 활용한 혁신역량 센터 구축, 장기적 협력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정책 참여 유도?확대 등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정책성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정책의 완성도와 체감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