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인도네시아콘산 19-12호] 인도네시아 음악공연시장 동향


2019년 인도네시아의 음악 및 라디오 시장 전체 규모는 약 4억 1,800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음악 공연 시장의 크기는 1억 1,500만 달러 규모를 차지하고
있음. 지속적인 경제성장 및 중산층 증가로 인해 2022년까지 매년 평균 7.8%
성장하면서 1억 4,200만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전 세계
4위의 거대한 인구 규모에 비해서는 그 규모가 아직 작은 편이며 산업 생태계도
성숙단계에 접어들지 못하였음. 음악 공연 이벤트를 주최하는 주체인 음반회사, 에이전시, 프로모터, 이벤트 회사, 공연 주최사 등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편이나
최근에는 이스마야 그룹의 공연사업부와 자바 페스티벌 프로덕션의 약진이
눈에 띄는 편. 인도네시아는 흡연에 관대한 분위기에 따라 거대 담배회사가
마케팅의 일환으로 음악 공연 산업에 크게 관여하는 등의 현지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한국 한류 가수들의 공연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에 따라
현지의 음악 공연 산업 동향을 살펴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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