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캄보디아 디지털 창업 생태계 트렌드


□ 캄보디아 디지털 창업 생태계 전반

ㅇ 기존 경제 성장 동력을 뛰어넘는 신성장 동력에 대한 수요 증가

- 캄보디아는 지난 10년 이상 매년 약 7% 이상의 고속성장을 보였으나, 주요 경제성장 동력은 농업, 봉제, 섬유제조업, 관광업에 치중

- 최근 건설산업이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글로벌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춘 디지털 경제 발전 동력의 발전 또한 캄보디아에게 필수적임.

ㅇ 캄보디아 디지털 창업 생태계 발전 중

- 약 1600만의 인구 중 25세 미만의 젊은 인구가 전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젊은 시장으로, 특히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며 캄보디아는 빠르게 디지털화, 모바일화돼가는 중

- 모바일 핸드폰 사용대수는 2018년 기준 약 1070만 대로 인구의 전년대비 33% 증가했으며(캄보디아 우정통신부), 인구의 43%가량(700만 명 이상)이 SNS인 페이스북(Facebook)을 활발하게 이용 중이며, 최근 인스타그램 이용자도 6만5000명을 넘어가는 등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급격하게 확대 (출처 : Digital Cambodia Statistics 2019)

- 새로운 디지털 창업자들을 키워내기 위한 다양한 피칭대회, 해커톤, 씨드 스타트업 프로그램(Seed-staged startup programs)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정부차원에서도 시장 혁신산업동력 지원을 위한 제도 정비나 국가보조금 정비 등의 노력 중

- 해외진출기업의 시장진입 장벽이 주변국 대비 상대적으로 낮고, 서비스 경쟁과열이 아직까지 낮은 블루오션(Blue Ocean)형의 시장이며 최근 다양한 글로벌 디지털서비스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하는 “테스트베드(test bed)”시장으로서 활용 가능성이 전망되는 등 다양한 해외 디지털 기업들의 진출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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