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샤오청쉬의 출시
- 2017년 1월 텐센트가 위챗샤오청쉬(微信小程序)라는 이름으로 기존의 서비스와 다른 IT 플랫폼 및 프로그램을 공식 출시
- 앱인앱(앱 in 앱), 미니 앱, 미니프로그램 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추가적인 설치 없이 기존 앱에서 이용할 수 있음.
주*: 샤오청쉬는 통상 미니프로그램들이 출시되는 플랫폼이자 동시에 개별 미니프로그램을 지칭하는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
- 플랫폼 내에 엔터테인먼트, 식품, 소매업, 여행업 등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진출하기 시작했고 종합적인 서비스로 변화
ㅇ 꾸준한 이용률을 보이는 샤오청쉬의 성장
- 아이메이왕(艾媒?)에 따르면 출시 후 초기 이용자가 2억1000만 명이었던 이용자 수는 2018년 4억 명을 돌파한데 이어 2019년 6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 2017년 플랫폼 내 프로그램 수는 58만 개, 2018년 200만 개를 넘어섰음. 2019년에는 65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일부 전문가들은 프로그램의 특성상 적은 양의 정보를 취급해 소비자들에게 정보 전달 능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언급했음. 하지만 접근성과 사용 간편성의 장점으로 소비자·기업 고객의 이용률이 빠른 속도로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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