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기고] 인도네시아 모바일 결제의 치열한 경쟁과 대중화를 보며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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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한 해,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면서 느낀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핀테크(Fintech) 분야에 있어, 모바일 결제의 대중화와 치열한 경쟁이었다. 과거, 많은 매체에서 핀테크에 있어 모바일 결제가 보급화되리라고 예상은 했으나, 이렇게 인도네시아에서 빠르게 보급될지는 몰랐다.

핀테크의 지불 결제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오보(OVO), 다나(DANA), 고페이(GOPAY) 등의 경쟁은 치열했으며, 후발주자로 최근 온라인마켓의 쇼피(Shopee)가 쇼피페이(Shopeepay)로 오프라인 결제까지 확대하면서 경쟁에 뛰어들었다. 또한 인도네시아 1위 메신저인 왓츠앱(Whatsapp)도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발표가 있을 정도로 각 분야의 선두 기업들은 핀테크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인 그랩(Grab)과 고젝(Gojek) 앱 내에서 Grab은 OVO 결제로, Gojek은 Gopay를 통해 결제 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마케팅으로 사용을 유도하여 높은 시장 점유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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