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건설/교통,전기/전자
발행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발행일
2020.06.17
URL
o 정보통신네트워크산업협회(CIAJ)*는 디지털전환(DX)에 의한 스마트시티 실현 방안을 발표(’20.5.)
* 협회는 ‘14년부터 매년 「기술 내비게이션」을 작성하고 있으며, 올해는 스마트시티 주제로 발표
o 디지털 전환(DX)를 기반으로 한 정부주도의 스마트시티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사례로 Data SF, X-road, City OS, OneNYC 등이 있음
- 샌프란시스코의 포털사이트 Data SF를 중심으로 오픈 데이터화를 통해 도시 행정관리, 지리정보, 교통, 인프라, 주택, 에너지 환경, 치안, 보건 등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 에스토니아는 국민 전자 ID를 기반으로 한 X-road를 통해 가상의 거주권을 제공하며, 국외에서 법인 등기 등 행정서비스 및 비즈니스 계약이 가능
- 유럽 100개 도시 이상에서 FIWARE*를 사용하여 사물의 위치와 상황을 나타내는 프로그램을 오픈한 City OS(도시운영을 위한 플랫폼) 도입이 확대
* EU에서 개발 및 배포하고 있는 스마트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기반 플랫폼
- 2050년까지 스마트폰 앱 기반의 차량 서비스 도입 및 노상 차량 감시시스템에 번호판 읽기 도입 등 뉴욕전자도시 실현을 위한 OneNYC 추진
o 선진국은 공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타 분야 간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주력하고 있는데 반해, 일본은 아직 지자체 간 데이터 공유가 어려운 상황
- (미국) Smart Challenge에서는 많은 산업 모델을 공모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지자체는 GAFA* 등 민간 플랫폼이나 앱과 적극 제휴
* Google(정보공간+검색), Apple(단말기+어플리케이션), Facebook(SNS+가상통화), Amazon(판매+물류+클라우드)
- (유럽) City OS로서 민관이 함께 개발한 FIWARE를 여러도시가 채택
- (중국) 정부 주도로 여러 시범도시에서 데이터 공유가 추진되고 있으며, PATH*등 민간 데이터 플랫폼이 급성장
* PingAn(보험+핀테크), Alibaba(전자상거래+클라우드), Tencent(SNS+신용평가), Huawei(단말기+통신인프라)
- (일본) ’30년까지 중장기 관점에서 GAFA, PATH 이상의 오픈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단기적으로 최적화된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
o 향후 차세대 스마트시티 실현을 위해 새로운 ICT 주력분야 창출, ‘다층 상호연계 모델’ 검토, 공통기반 규정 마련 등을 제시
1) 주력분야 창출
- 데이터 플랫폼과 모빌리티 시스템, 에너지 시스템의 연계가 특히 중요
- 차세대 스마트시티에서는 모빌리티 시스템과 에너지 시스템의 활용으로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될 가능성이 높음
- 다만 ICT 네트워크로 연결된 이상 보안의 위험성이 존재하므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보안 강화가 필요
2) ‘다층 상호 연계 모델’ 검토
- 시스템에서부터 운영 인프라까지 전체적인 통합 아키텍처 필요
- 첫째, 스마트 시티 아키텍춰에서는 분야를 초월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다양한 서비스?시스템에 제공하는 층
- 둘째,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물리적 공간상에서 다양한 서비스 가치를 제공(모빌리티 시스템, 에너지 시스템 등)하는 층
- 셋째, 이들 구축?운영을 위한 공공 규칙 및 정책,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층(행정지도 및 표준화)으로 구성
3) 공통기반 규정 마련
- 지자체간 데이터 이용 활용 연계를 촉진하고 슈퍼시티 구상과 같이 국가나 광역 행정단위에서 City OS와 같은 공통기반 채용 또는 신규 구축
- 지자체가 공통기반(가이드라인 공공규칙?정책)을 구축하도록 중간에서 제안해야 하며, 동시에 민간이 스스로 이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전 분야의 신사업에 데이터 개방
※ 참조 : https://www.ciaj.or.jp/ciaj-wp/wp-content/uploads/2020/05/navigation202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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