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23
org.kosen.entty.User@1da4d965
이은진(kosen10)
분야
기계,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0.07.15
URL
최근 상용화를 눈앞에 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의 가장 뜨거운 이슈는 차량과 운전자 간의 제어권 배분 및 전환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유럽,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는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였을 경우 운전자의 주요 인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특히, 테슬라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분석 결과 NTSB(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에서 “자율주행에 대한 지나친 의존”, “운전자 주의 분산”, “효과적이지 못한 운전자 모니터링” 등에 대한 권고를 발표하여, 본 분야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고에서는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의 제어권 전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인적 요인 기술 중, 특히 운전자 모니터링 기술, 운전자 인적 요인 분석기술, 차량 HMI(Human-machine Interaction) 기술에 대한 최신 연구 및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출처 : 주간기술동향 1955호(2020.07.15 발행) 기획시리즈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주간기술동향 1955호(2020.07.15 발행) 기획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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