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발행일
2020.06.22
URL
[ 배경 ]
한국은행은 올해 언택트 현상과 더불어 글로벌 경제의 서비스화 지식 집약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진보 및 개인맞춤화 경향 확대 등으로 - 온라인쇼핑,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 디지털 데이터산업과 홈트레이닝, 홈엔터테인먼트, 증강현실 활용 서비스 등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
디지털세상과 현실을 연결해 주는 증강 현실(AR)은 SNS내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음 - IDC는 2020년 1,370만 대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헤드셋 출하량이 연평균 56.1%에 육박하는 고성장을 유지해 2021년에는 8,120만 대까지 확대될 것이며, - 애플, 페이스북,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들을 중심으로 증강현실 시장은 2021년 300억 달러(약 34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해외 AR 마케팅 현황 및 사례 ]
Artillery Intelligence에 따르면, AR 광고 매출은 2019년 16억 달러에서 2023년까지 88억 달러로 빠르게 증가할 전망
- 현재 AR 광고 매출이 가장 높은 기업은 Snapchat으로, 이용자 기반 이 20억 명에 달하는 Facebook에 비해 1/10에 불과하지만(2억 1,800 만명) '18년 기준 글로벌 AR매출 16억 달러 중 11억 1,400만 달러를 차지하며 시장 견인
- Instagram은 2019년 `Spark AR lens' 개발자 플랫폼을 통해 AR을 도입하고 쇼핑과 거래 기능에 AR 기능을 접목 중임
ㅇ 국내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마케팅이 활발하지 않지만, 해외 주요 성공사례를 볼 때 앞으로 3~5년내에는 증강 현실을 활용한 마케팅의 시대가 될 것으로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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