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펜더믹 상황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이 다시 조명을 받고 있다. 그간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테크 기업들의 거품 논란과 인공지능의 세 번째 겨울이 다시 도래한다는 비관적 견해도 일부 존재해 왔다. 하지만 머신러닝을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의 사업적 가치가 이미 현실화되기 시작했다. 제한적인 응용 분야에서 작은 성과들을 내고 있지만 이제 막 본격적으로 꽃을 피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공지능은 기존 도메인 산업의 가치사슬을 분화 및 해체(Unbundling)하고 이를 재구성(Constellation)하여 단위 프로세스만으로도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독특한 세부 산업(Sector)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신생기업들에게도, 보유한 기술 역량에 맞는 도메인 산업을 잘 선별하여, 전문화된 니치 영역으로 진입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앞으로 더 풍부해 질 것이다. 이 보고서는 인공지능의 혁신 특성을 정리하고 카테고리 킬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국 신생 기업의 사례들을 살펴본다. 또한, 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산업적 이슈와 애로사항을 토대로 그간 주목받지 못했던 기업들의 제도적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1. 연구 배경
2. 인공지능 혁신 특성
3. 한국 스타트업 혁신 사례
(1). 의료
(2). 금융
(3). 마케팅/광고
4. 새로운 혁신의 경로와 시사점
5. 참고문헌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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