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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스위스 상표권 침해 판단 기준과 시장조사의 중요성


지난 몇 년간 세계 각지에서 높아지고 있는 한국 문화 콘텐츠의 인기로 스위스에도 한국 미용제품 및 화장품 등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의 스위스 시장 진입이 증가하면서 기업들간의 상표권 분쟁이 몇 차례 있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2016년 영국 화장품 업체 «더바디샵(THE BODY SHOP)»과 한국 화장품 업체 «더페이스샵(THE FACE SHOP)»의 상표권 침해에 기반한 취소심판(BVGer B-2711/2016)이 있다.

위의 사례를 통해 스위스 내 상표등록출원 시에 고려해야 할 점들을 간단히 설명하고 사전에 이뤄져야 할 현지 시장조사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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