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보건의료
발행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행일
2020.09.14
URL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사태 이후, 병원 환경과 의료서비스 제공 시스템에 큰 변화가 예상되면서, 주요 의료관광 국가들은 비대면 비즈니스와 온라인 서비스의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의료 관광산업으로의 발 빠른 정책 변화와 신개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태국 최대 민간병원 방콕두짓메디컬서비스(BDMS)1)는 수익성 높은 의료관광시장 개척을 위해 중국 평안의료보험사(Ping An Health Insurance)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국인 환자를 연간 1,00~4,00명 유치하고 10~20억바트 이상의 수익이 생성될 것으로 전망했다.2)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 보험사를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온라인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광고를 통한 성취 결과로 알려졌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TMR3)에서도 글로벌 의료관광의 주요 성장요인으로 저렴한 치료비 대비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와 마케팅을 꼽았다, 실제 환자의 의료관광 정보 습득 경로는 대부분 인터넷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되었다(의료관광 시장보고서(‘19~’27년).
우리나라의 경우도 2019년 한국을 찾은 외래 관광객4)의 1순위 방한 전 정보 입수 경로가 ‘글로벌 인터넷 사이트/앱’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32.0%). 또한 전체 입수 경로 중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입수한 경우도 54.7%로 절반 이상으로 나타나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제공 및 광고의 중요성이 입증됐다.
이와 같이, 글로벌 의료관광에서 온라인을 통한 정보 제공 및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던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더욱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나 블로그 운영과 같은 온라인을 활용한 의료광고가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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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이슈
- [이슈리뷰] 뉴노멀 시대, 글로벌 의료광고의 새로운 방향 및 전략
- [포커스 동향 요약] ASEAN 의료시장의 교두보인 싱가포르 의료산업
◈ 글로벌 동향
- [중국] 시저(?撒) 관광, 의료관광 혁신을 위해 르청 시범구와 제휴
- [인도] 관광버블(travel bubbles) 협상 중
- [아랍에미리트] Covid-19 이후 두바이 의료관광에 대한 논의
- [태국] 외국인 환자 입국 규제 추가 완화 조치 시행
- [말레이시아] 사라왁(Sarawak) 지역 국경 재개 주의 요망
◈ 통계로 보는 외국인환자 현황 시리즈⑥
- 40?50대의 외과 진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몽골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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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인환자유치사업등록처: medicalkorea@khid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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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보건산업동향 / 브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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