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핀란드 2차전지 산업 동향


핀란드 정부는 풍부한 니켈을 활용해 2차 전지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9년 산업심층보고서인 Batteries from Finland를 발간하고, Business Finland를 통해 육성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Batteries from Finland 프로그램은 핀란드에 배터리 재활용 산업을 육성하고, 해외 유수의 2차 전지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핀란드 기업들과 해외기업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핀란드 정부는 2020년 6월 국영기업인 Finnish Mineral Group 등에 450백만 유로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산업 육성의 기치를 내걸었다. Finnish Mineral Group은 리튬이온전지의 핵심 소재인 전구체(Precursor)와 양극재(Cathode) 분야의 해외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2차 전지 산업 육성을 통해 연 4,500명의 고용창출과 200백만 유로 이상의 세수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핀란드는 원재료 채취에서 재활용까지 2차전지 산업 전체의 밸류체인의 형성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6개 주제를 선정, 국내외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핀란드의 스타트업인 Geyser Batteries(게이세르 배터리)는 물을 전해질 용액으로 사용하는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이는 이는 기존 리튬이온 전지와 다르게 생산단계부터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독성과 폭발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9년 12월 핀란드의 Voima Venture 등은 Geyser Batteries에 백만 유로의 시드 투자를 진행하는 등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다. Geyser Batteries는 향후 자동차, 중장비 및 송배전 분야의 B2B 판매를 통해 친환경 이차전지 제조사로 발돋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CONTENTS
-----------------------------------------------------------------------------------------------------------------------
 
Strategic Action Plan on Batteries
Batteries From Finland
주요 육성 분야
Geyser Batteries : 친환경 2차 전지 개발
2차전지 생태계 (핀란드 2차 전지 주요 업체 )
전기자동차 시장규모
SWOT 분석
유망 분야 및 유의사항

-----------------------------------------------------------------------------------------------------------------------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URL)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 해외시장뉴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