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차세대 콘텐츠를 위한 AI 기술 활용 동향 및 전망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발행일

2020.10.01

URL


디지털 콘텐츠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TV를 시청하고, 음악을 들으며, 인터넷 쇼핑을 하고, 컴퓨터 게임을 하는 등 대다수 사람은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의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제작되고, 정보통신망을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디지털 콘텐츠라고 한다[1].


과거의 디지털 콘텐츠는 주로 영상의 형태로 단편적으로 제공되고, 소비자들의 선택 폭은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교과서로 수업이 진행되고, 실내에서 스크린 스포츠를 즐기며, 개인 맞춤 정보를 자동으로 추천받는 등 디지털 콘텐츠는 다양해지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생성/분석, 가시화, 인터랙션, 플랫폼 등 디지털 콘텐츠의 생태계는 점차 지능화되고 있으며, 초실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콘텐츠로 발전되고 있다.


초실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콘텐츠 기술은 3D 콘텐츠 생성, 디지털 홀로그래피, 영상기반 동작인식, 콘텐츠 분석/이해/검색, 스포츠 인공지능, 콘텐츠 유통 플랫폼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콘텐츠 핵심기술들의 국내·외 동향과 환경변화 및 전망을 소개하고자 한다.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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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3D 콘텐츠 생성
   1. 국내·외 동향
   2. 환경변화 및 전망
Ⅲ. 디지털 홀로그래피
   1. 국내·외 동향
   2. 환경변화 및 전망
Ⅳ. 영상기반 동작인식
   1. 국내·외 동향
   2. 환경변화 및 전망
Ⅴ. 콘텐츠 분석/이해/검색
   1. 국내·외 동향
   2. 환경변화 및 전망
Ⅵ. 스포츠 인공지능
   1. 국내·외 동향
   2. 환경변화 및 전망
Ⅶ. 콘텐츠 유통 플랫폼
   1. 국내·외 동향
   2. 환경변화 및 전망
Ⅷ.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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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전자통신동향분석 Vol.35 No.5 / 차세대 콘텐츠를 위한 AI 기술 활용 동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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